UPDATE. 2024-04-26 19:37 (금)
디지털 정보화 사회 정보격차가 걱정이라면, 온라인정보화교육으로 고민해결!
상태바
디지털 정보화 사회 정보격차가 걱정이라면, 온라인정보화교육으로 고민해결!
  • 신용섭 기자
  • 승인 2020.07.31 1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천구, 구민 정보화교육 실시간 온라인 강좌로 운영
양천구청 온라인 정보화 교육 유튜브 채널

[서울포커스신문] 양천구(구청장 김수영)는 코로나19로 중단되었던 구민정보화교육을 온라인 유튜브 채널을 통해 비대면으로 운영한다.

구민정보화교육은 해마다 오프라인으로 진행해오고 있는 교육이지만, 코로나 19로 지난 3월 이후 휴강을 하다가 지난 6월부터 온라인 비대면 수업 방식으 로 진행하기로 결정한 것이다.

이번 8월 강좌에는 △한글·엑셀·파워포인트 등 컴퓨터 기초 △사진편집, 스마 트폰 검색, 동영상 편집, 소셜미디어 교육 △움짤 동영상 만들기, 키오스크 활 용, 인터넷 뱅킹관리 등 정규과정 중 수강생이 선호하는 36개 강의를 선별하 여 4개의 채널로 구성했다. 특히 키오스크 활용, 스마트폰 사진 컴퓨터로 옮기기, 스마트폰 지도 앱 활용, 온라인 사고팔기와 티켓 예매하기 등 실생활에 서 활용하기 좋은 과정이 포함되어있다.

교육은 유튜브를 통한 실시간 온라인 방송이며, 양천구민이면 누구나 들을 수 있다. 교육을 시청하는 방법은 스마트폰을 이용하거나 PC를 통한 두 가지 다. 온라인교육 편성시간표를 확인한 후 해당 교육시간에 맞추어 유튜브에서 ‘양천구 정보화교육’을 검색 · 수강하고자 하는 채널명을 클릭하거나, 구청 홈 페이지에 접속하여 정보화교육-온라인강좌를 통해 해당 과목을 클릭하면 된 다. 모든 강좌는 실시간 교육이 진행되므로 방송채널에 10분전부터 입장 가 능하다.

비대면 교육 방식 도입에 따른 가장 큰 변화는 균등한 학습권 보장과 수강 의 편리성이다. 기존 구민정보화교육은 공간의 제약으로 수강을 원하는 모든 수강생이 교육을 받을 수 없었으나, 온라인 교육은 수강인원이 제한 없고 누 구나 손쉽게 가정에서 참여할 수 있게 됐다. 지난 강좌도 반복 학습이 가능하 고 실시간으로 댓글로 강사와 소통도 가능해 교육효과를 극대화한다.

김수영 양천구청장은 “4차 산업혁명과 코로나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디지 털 사회에 구민 정보화교육도 변화가 필요했다. 어르신 등 정보취약계층의 정 보격차를 해소하고자 키오스크 활용, 스마트폰 관련 강의 등 생활형 교육과정 을 많이 준비하였다”며 “앞으로 구민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비대면 교육을 더욱 내실 있게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