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6 19:37 (금)
동대문구, 15일 경찰서협조로 특이민원 대비 모의훈련
상태바
동대문구, 15일 경찰서협조로 특이민원 대비 모의훈련
  • 신용섭 기자
  • 승인 2020.07.15 2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상 상황 대비 대처능력 향상…안전한 민원실 환경 조성 기대
15일 동대문구청 민원실 직원들이 ‘특이민원 대비 모의훈련’을 진행하고 있다

[서울포커스신문] 동대문구(구청장 유덕열)가 15일 오전 10시 민원실 내에서 자주 발생하는 폭언‧폭행 등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민원인과 직원을 보호하고 비상상황 시 직원의 대응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구청 1층 종합민원실에서 ‘특이민원 대비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구는 민원응대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폭언‧폭행 등 발생 시 대처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지난해 편성해 운영해온 특이민원 대응반 인력을 역할별 1명에서 2명으로 확대 편성했다. 특이민원 대응반은 ▲난동민원인 진정 ▲상황 녹음 사전고지와 증거확보 ▲피해 공무원 보호조치 ▲경찰 신고 등의 역할로 나누어 운영된다.

이날 모의훈련은 구청 청원경찰과 동대문경찰서와 합동하여 민원실에서 민원인이나 직원 등을 대상으로 발생할 수 있는 폭언, 폭행, 위협, 난동 등 상황을 가상해 약 20분 동안 진행됐다.

특이민원 대응반과 종합민원실 직원들이 참여하여 다양한 비상상황을 연출, 행정안전부 공직자 민원응대 매뉴얼에 따라 각 상황에 대한 직원들의 대처법 등을 집중 훈련했다.

이날 훈련은 지난해 구청 종합민원실과 14개 동 주민센터에 설치한 비상벨을 활용했다. 난동민원인의 폭언·폭행이 계속될 경우 비상벨을 통해 경찰서에 출동을 요청하여 민원인을 경찰에 인계한다. 비상벨은 민원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다.

구 관계자는 “이번 모의훈련을 통해 직원들이 비상상황에서 적절한 대처법을 숙지함으로써 비상 시 직원과 민원인들의 안전을 보다 신속하게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은 “최근 많은 지자체에서 공무원 폭언ž폭행 상황이 발생하고 있어 직원들이 안전하게 근무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특이민원 대비 모의훈련을 실시했다”며, “앞으로도 연 1회 이상 실시하는 모의훈련을 통해 비상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을 향상하여 최상의 민원행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