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6 19:37 (금)
올림픽대표팀, 사우디 꺾고 WAFF U-23 챔피언십 결승행
상태바
올림픽대표팀, 사우디 꺾고 WAFF U-23 챔피언십 결승행
  • 서울포커스 기자
  • 승인 2024.03.24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우디아라비아와의 WAFF U-23 챔피언십 준결승전에 선발 출전한 올림픽대표팀 11명의 모습.

[서울포커스] 올림픽대표팀이 ‘중동의 강호’ 사우디아라비아를 꺾고 서아시아축구연맹(WAFF) U-23 챔피언십 결승에 진출했다.

올림픽대표팀은 24일(한국시간) 사우디아라비아 알 후푸프의 알 파테흐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4 WAFF U-23 챔피언십 준결승에서 엄지성(광주FC)의 선제 결승골에 힘입어 개최국 사우디를 1-0으로 이겼다. 한국은 오는 27일 오전 5시 같은 장소에서 호주와 결승전을 벌인다. 호주는 이집트와 1-1로 비긴 뒤 승부차기에서 2-1로 승리하고 결승에 올랐다.

이번 대회는 다음달 카타르에서 2024 파리올림픽 아시아 예선을 겸해 열리는 2024 U-23 아시안컵을 앞둔 마지막 모의고사다. 한국을 비롯해 사우디아라비아, 요르단, UAE, 이라크, 호주, 태국, 이집트까지 8개국의 올림픽 대표팀이 참가한다. 한국은 초청팀 자격으로 출전했다.

이 대회에서는 각 팀 모두 3차례씩 경기를 치른다. 8강 토너먼트 방식으로 진행하되, 승자와 패자끼리 각각 대결해 1위부터 8위까지 순위를 가린다. 한국은 첫 경기에서 태국에 1-0으로 승리한 데 이어 사우디까지 잡고 결승행을 확정했다.

올림픽대표팀은 지난 태국과의 첫 경기와 비교해 두 명을 빼고는 완전히 달라진 선발 라인업을 내세웠다. 이번 대표팀에 첫 발탁된 미드필더 김민우(뒤셀도르프), 그리고 중앙 수비수 서명관(부천FC)만 지난 경기에 이어 이날도 선발로 나섰고, 나머지는 모두 바뀌었다. 오는 4월 열리는 올림픽 최종예선을 대비해 모든 선수를 테스트하려는 의도였다.

안재준(부천FC)이 최전방 스트라이커로 나선 가운데 2선은 엄지성, 배준호(스토크스티), 홍시후(인천)가 포진했다. 수비형 미드필더는 김민우(뒤셀도르프)와 백상훈(FC서울)이 맡았다. 포백 수비진은 이태석(FC서울)-변준수(광주FC)-서명관-장시영(울산HD)으로 구성됐다. 골문은 백종범(FC서울)이 지켰다.

한국은 전반부터 사우디아라비아 골문을 두드렸다. 측면 공격수 홍시후와 엄지성의 움직임이 활발했다. 홍시후는 전반 23분 안재준의 백힐 패스를 받아 골 에리어 오른쪽에서 슈팅을 때렸으나 이는 골대 오른쪽 옆 그물을 강타해 아쉬움을 남겼다. 전반 33분에는 엄지성이 아크 정면에서 프리킥을 시도했는데 디딤발이 미끄러지며 공이 힘없이 골키퍼에게 향했다.

하지만 열심히 두드리니 마침내 전반 41분 골문이 열렸다. 후방에서 넘어온 볼이 사우디 선수 맞고 흐르자 배준호가 이 공을 잡아 수비 뒷공간으로 침투하는 엄지성에게 정확하게 찔러줬다. 볼을 받은 엄지성은 깔끔한 오른발 슛으로 골망을 갈랐다. 전반은 1-0으로 마무리됐다.

후반 들어 사우디가 동점골을 위해 기세를 올렸다. 하지만 한국은 안정적인 수비로 위기를 잘 넘겼다. 한국은 이재욱, 양현준, 강현묵, 이강희, 황재원을 차례로 교체 투입하며 체력 안배와 동시에 선수 테스트를 이어갔다. 결국 한국은 한 골차 리드를 끝까지 지켜내며 결승행을 확정했다.

한편, 올림픽대표팀은 황선홍 감독이 태국과의 월드컵 2차 예선 2연전에 A대표팀 임시감독을 맡는 관계로 이번 대회는 명재용 수석코치가 팀을 이끌고 있다.

2024 WAFF U-23 챔피언십 준결승

한국 1-0 사우디아라비아

득점: 엄지성(전41)

한국 출전선수: 백종범(GK), 이태석, 변준수, 서명관, 장시영(후42 이강희), 김민우(후15 이재욱), 백상훈, 엄지성, 배준호(후42 황재원), 홍시후(후15 양현준), 안재준(후35 강현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