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6 19:37 (금)
FC봉알 남기열 감독 “K5 살아남는 게 목표”
상태바
FC봉알 남기열 감독 “K5 살아남는 게 목표”
  • 서울포커스 기자
  • 승인 2024.03.20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C봉알 남기열 감독

[서울포커스] 올해 K5리그로 승격한 광주동구FC봉알(이하 FC봉알)의 남기열 감독은 승격 첫 해에 바로 강등당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FC봉알은 지난 17일 호남대학교에서 열린 2024 K5리그 개막전에서 광주서구화정FC와 1-1 무승부를 거뒀다. 지난해 K6리그에서 권역 2위를 차지하며 승격에 성공한 FC봉알은 첫 경기에서 승점 1점을 확보했다. ‘플레잉 감독’ 남기열은 이날 선수로도 출전하며 무승부에 힘을 보탰다.

경기 후 남기열 감독은 대한축구협회 홈페이지와의 인터뷰를 통해 “그동안 영상을 통해 다른 팀들의 경기 분석을 꾸준히 해왔는데 승격팀이지만 첫 경기를 나름 잘 치렀다고 생각한다. K5리그로 올라온 첫 시즌인 만큼 다시 강등되지 않으려고 열심히 뛸 것”이라고 전했다.

2007년에 만들어진 FC봉알은 광주 봉선동에서 함께 축구를 하던 친구들이 모여 탄생했다. 팀명은 봉선동의 레알 마드리드(스페인)를 꿈꾼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FC봉알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한다면 팀의 3분의 2 정도가 비선수 출신으로 구성됐다는 점이다. 금호고-광주대 축구부를 거친 남 감독을 비롯해 팀 내 전문선수 출신은 10명이 채 안 된다. 보통 K5 팀들이 베스트11은 물론 교체선수까지 전문선수로 채울 정도인 것을 감안하면 상대적으로 적은 수치다.

남 감독은 “FC봉알은 축구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전문선수 여부를 따지지 않고 누구나 할 수 있다는 걸 보여주려는 팀이다”라며 “팀에 전문선수 출신이 적다고 해서 전혀 뒤처지지 않는다. 모두 의욕이 강하고 서로에게 의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새로운 전문선수 출신들을 영입하려면 할 수 있지만 우린 그렇게 하지 않는다. 물론 그렇게 한다면 전력이 강해지겠지만 마음 맞는 사람들끼리 열심히 뛰면 뭐든지 이룰 수 있다고 본다. 이번 개막전에서도 그 점을 잘 보여줬다고 믿는다”고 덧붙였다.

전문선수 출신이 적은 약점은 젊은 패기로 이겨낸다는 각오다. 남 감독은 “구성원이 20대 초반부터 30대 후반까지 퍼져 있다. 그중에서도 20대 초중반의 비율이 높아서 다른 팀들에 비해 평균 연령이 낮은 편이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젊음과 강인한 체력으로 상대를 밀어붙일 거다”라고 밝혔다.

끝으로 그는 “앞서 얘기했다시피 팀에서 설정한 첫 번째 목표는 잔류다. 다만 내 개인적인 목표로는 권역 상위권 진입까지도 생각하고 있다”면서도 “무엇보다 안 다치고 재밌게 축구하는 게 중요하다. 나 역시 선수를 준비했던 때와 비교하면 축구를 순수하게 즐기고 있는데 모두가 같은 마음으로 경기를 뛸 수 있으면 좋겠다”며 인터뷰를 끝마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