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6 19:37 (금)
은평구, 삼각산금암미술관 기획전 '북한산길' 개최
상태바
은평구, 삼각산금암미술관 기획전 '북한산길' 개최
  • 신용섭 기자
  • 승인 2024.03.20 0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지 인화 입체사진으로 사진의 새로운 장을 연 임채욱 작가 전시
은평구, 삼각산금암미술관 기획전 ‘북한산길’ 포스터

[서울포커스] 은평구가 은평역사한옥박물관 부속시설인 삼각산금암미술관에서 기획전 ‘북한산길’을 오는 6월 9일까지 개최한다고 밝혔다.

‘북한산길’은 풍경 사진을 한지에 인화해 사진의 새로운 장을 연 임채욱 작가의 사진과 설치 작업을 통해 작가가 바라본 북한산의 다양한 길과 아름다움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획전이다.

임채욱 작가는 그동안 인왕산, 설악산, 낙산, 인수봉, 지리산 등 산을 주제로 다양한 작업을 했다. 이번 전시는 은평역사한옥박물관에서 보이는 북한산과 한옥마을, 진관사까지 작가가 바라본 북한산의 겨울 풍경과 역사, 문화, 예술적인 관점에서 바라본 북한산 네 겹의 길을 담는다.

1층 전시실에서는 세 가지 길을 소개한다. ‘왕의 길’에서는 숙종이 북한산성을 완공하고 행궁 답사에 나섰던 창덕궁에서부터 대동문까지의 여정을 화첩에 담아 전시한다.

‘추사의 길’에서는 ⌜삼각산기행시축⌟에서 나오는 추사의 3박 4일간의 북한산 여행 경로를 따라가본다. 진관사, 은평한옥마을, 승가사를 거쳐 순수비에 이르기까지 추사가 갔던 북한산길을 족자, 화첩 등 다양한 방식으로 보여준다.

‘겸재의 길’은 겸재가 북한산성도를 그렸다고 추정하는 작가의 추론의 길이다. 겸재가 갔을 것으로 여겨지는 북한산길 흔적을 따라 10미터에 달하는 북한산성 사진을 설치 작업으로 선보인다.

2층 ‘출사의 길’은 작가 임채욱의 길로, 작가가 바라본 북한산 풍경과 소리에 반응해서 빛이 변하는 인터렉티브 작품을 선보인다. 지하 전시실에는 작가의 작업 여정을 알아볼 수 있는 아카이브 공간도 마련된다.

표문송 은평역사한옥박물관장은 “북한산을 역사, 학문, 예술의 관점에서 재해석한 임채욱 작가의 작품을 통해 북한산을 다양한 시각으로 새롭게 바라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