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6 19:37 (금)
서울시 오세훈표 교육사다리 ‘서울런’… 공부방법 몰라 막막한 중고생에 성적향상 치트키‘대학생 멘토’연계
상태바
서울시 오세훈표 교육사다리 ‘서울런’… 공부방법 몰라 막막한 중고생에 성적향상 치트키‘대학생 멘토’연계
  • 신용섭 기자
  • 승인 2024.03.04 1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습지도‧강의 추천은 물론 정서적 상담도 제공, 대학캠퍼스 투어 등 친화 프로그램도 운영
서울런 멘토링 홍보 자료

[서울포커스] 수포자, 책은 폈지만 뭘 해야 할지 막막한 중학생, 몇 시간 동안 인★만 쳐다보고 있는 고등학생… 공부를 잘하고 싶지만 방법을 몰라 막막한 서울 중고생들에게 ‘나만의 선생님’이 생긴다.

오세훈표 교육사다리 ‘서울런’에 참여한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학습 태도부터 눈높이에 맞는 학습지도까지 1대 1 밀착관리 해주는 대학생 ‘서울런 멘토’가 바로 주인공이다.

서울시의 대표적인 교육복지 ‘서울런’의 성적향상 치트키 ‘대학생 서울런 멘토’ 1,710명(신규907, 기존803)이 3월부터 활동을 시작한다. 서울런 참여 학생들을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학습관리와 진로상담은 물론 정서적 지원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2021년 8월 도입된 ‘서울런’은 약자와의 동행 대표사업으로 서울지역 내 일정 소득 이하 가정의 6~24세 학생들에게 무료로 유명 인터넷 강의와 1대1 멘토링을 제공해주는 교육격차 해소 정책이다. 현재 2만4천여 명의 학생이 가입해 무료로 이용하고 있다.

서울런의 특징은 일방적인 강의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지도는 물론 공부하는 방법 등 원론부터 대학생 멘토가 차근차근 짚어주며 관리해준다는 것이다. 1대 1로 진행되기 때문에 서울런 중 가장 효과적인 강의 추천과 수업 중 부족한 부분에 대한 질문 등 궁금하거나 어려운 부분에 대해 즉각적인 해결 방법을 제시한다는 것도 장점이다.

실제로 멘토링 참여 학생들의 만족도는 매우 높았는데 자체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학생 92.5%가 멘토링을 통해 많은 도움을 받았다고 말했고 멘토의 학습 진도관리와 이를 통한 성적향상에도 큰 만족감을 나타냈다.

서울런 멘토링은 참여자(멘티)의 학습 과목, 일정, 장소, 멘토링 유형(온·오프라인) 등 꼼꼼한 사전 설문조사를 거쳐 연결하며 주 1회(1시간), 자신의 상황에 따라 온·오프라인으로 만나 멘토링을 받는 방식이다. 학습 의지와 참여도 등을 평가해 참여자가 원할 경우에는 주 2회(2시간) 멘토링도 가능하다.

멘토를 직접 만나기 어려운 학생들은 서울런 누리집 화상강의 플랫폼에서 온라인으로 시간과 장소에 관계없이 멘토를 만날 수 있다.

오프라인의 경우 청소년 시설, 주민센터, 도서관 등 공공기관 내 활용 가능한 공간 736곳을 멘토링 장소로 제공하여 효율적이고 안전한 멘토링을 돕는다.

서울런 멘토링의 또 하나의 특징은 멘토와 멘티의 친밀감과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친화·성장프로그램도 운영한다는 것이다.

참여 학생에게 자신의 진로와 적성을 좀 더 적극적으로 탐색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대학 캠퍼스 투어, 미술관·박물관 견학 등 멘토와 함께 견문을 넓힐 기회도 제공한다.

올해부터는 정식 참여 전 2~3회 멘토링을 체험해 볼 수 있는 맛보기 프로그램도 신설해 더 많은 학생들이 멘토링 참여로 공부와 친해지고 실질적인 성적향상까지 이어지도록 돕는다는 계획이다.

1회는 서울런 톺아보기, 인공지능 사용해 공부계획 세우기, 주사위 질문지 게임으로 멘토와 친해지고 유대감을 형성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며, 2~3회차는 멘티의 학습 동기 부여를 위해 멘토의 대학 생활 엿보기, 랜선 캠퍼스 투어, 목표 달성 계획표 작성하기 등의 활동을 하게 된다.

한편, 사업시작 2년 6개월 경과한 서울런은 실제로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크게 끌어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12월 서울연구원이 서울런 이용 경험이 있는 중·고교생 635명과 학부모 331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학교 성적 ‘상’ 비율은 15%에서 36.1%로 21.1%포인트 높아졌고, ‘하’ 비율은 33.2%에서 5.1%로 28.1%포인트나 떨어졌다고 밝혔다. ‘학교 수업의 81% 이상 이해’라고 응답한 비율도 이용 전 9.1%에서 이용 후 46.1%로 급등했다.

또한 서울런 회원 중 사교육비 지출이 감소한 가구만 추려봤을 때는 월평균 사교육비 감소액이 25만6000원 수준이었으며 서울런을 이용하지 못할 경우 사교육을 받을 것이라는 응답이 42.3%에 달해 사교육을 대체하는 효과도 큰 것으로 나타났다.

구종원 서울시 평생교육국장은 “새 학년 새 학기를 맞아 열심히 공부해보고 싶은 학생이라면 서울런 온라인 강의와 멘토링 서비스로 학습 시너지효과를 경험할 것”이라며 “잠깐의 관심이 아닌 지속적인 케어를 통해 서울런 학생들에게 건강한 학습 동기를 만들어 주는 것이 서울런 멘토링의 목표로 뛰어난 역량의 멘토들이 더 체계적이고 섬세한 멘토링을 제공해 스스로 공부하는 기쁨을 맛보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