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6 19:37 (금)
동대문구 "성장하는 동안은 늙지 않는다"
상태바
동대문구 "성장하는 동안은 늙지 않는다"
  • 신용섭 기자
  • 승인 2024.02.28 0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0세 넘긴 노(老)철학자 … 구민들에게 희망의 메시지 전해
2월 동대문 명사특강에서 발언하는 김형석 교수(동대문구청 강당)

[서울포커스] 서울 동대문구는 27일 김형석 교수(연세대학교 철학과 명예교수)를 초청해 ‘100세 철학자에게 배우는 동대문구 행복학’을 주제로 올해 첫 번째 ‘행복을 여는 동대문 명사특강’을 진행했다.

김 교수는 이날 자신 앞에 모인 500명 이상의 청중들에게 행복과 인생에 대한 소중한 가르침을 전했다.

국민학교 교사로 시작한 자신이 교수가 되고 100살을 넘긴 지금까지도 강연과 저술활동을 할 수 있는 가장 큰 이유는 ‘독서’라며 끊임없이 독서하고 공부하면 나이와 상관없이 성장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은퇴 후 삶의 의욕을 잃어버렸다는 70대 구민에게 “80살까지는 늙었다고 말하지 마라. 새로운 친구를 많이 사귀고 늘 꿈꿔왔지만 여러 이유로 하지 못했던 일들을 해보라. 70대는 인간이 더욱 성숙할 수 있는 인생의 황금기.”라고 조언했다.

김 교수는 100세를 살아보니 늙지 않는 비법은 행복하게 사는 것이라며“행복은 인간답게 사는 노력, 과정 그리고 성취에서 주어지는 것이요, 성장하는 동안은 늙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강의가 끝난 후 기념촬영을 하러온 10대 소년이 “고맙습니다. 인생의 지표로 삼겠습니다.”고 말하자 김 교수는 “저도 고맙습니다.”고 화답하며 밝게 웃었다.

끝까지 자리를 지킨 이필형 동대문구청장은 “윤동주 시인과 황순원 소설가를 보며 민족의 정신적 지도자가 되겠다는 목표를 실천하신 과정이 특히 감동적이었다.”며 ‘더 많이 주면 더 많이 행복해진다’는 김 교수님의 말씀을 새기고 구민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구정을 이끌어 모두가 행복한 동대문구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형석 교수는 1920년 평안북도 운산에서 태어나 1954년부터 31년간 연세대학교 철학과 교수를 지냈으며, 1985년 퇴직한 뒤 104세인 현재까지도 왕성한 강연과 저술활동을 펼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