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6 19:37 (금)
오세훈 서울시장, 어려울 때일수록 시립병원이 공공병원의 역할 다해 환자‧시민 불편 최소화 당부
상태바
오세훈 서울시장, 어려울 때일수록 시립병원이 공공병원의 역할 다해 환자‧시민 불편 최소화 당부
  • 서울포커스 기자
  • 승인 2024.02.25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일(토), 의료계 집단행동 대응 서울시립병원장 긴급회의
24일(토) 오후 오세훈 서울시장이 8개 서울시립병원장과 의료계 집단행동에 확산에 따른 비상의료체계 및 대책을 점검하고 장기화에 따른 시민피해 최소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서울포커스] 오세훈 시장은 24일 오후 2시, 서울시청 영상회의실(6층)에서 8개 서울시립병원 병원장들과 보건의료 재난 위기경보 ‘심각’단계 발령에 따른 긴급회의를 열고 공공의료 현장 상황 점검과 시민피해 최소화를 위한 비상진료대책을 심도있게 논의했다.

정부는 전공의 집단사직으로 의료 차질이 점점 커짐에 따라 23일(금) 오전 8시를 기해 보건의료재난 위기경보를 최고 단계인 ‘심각’으로 상향했다. 위기경보가 ‘심각’으로 올라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오 시장은 이날 회의에서 “어려울 때일수록 시립병원이 공공병원의 가치를 보여주어야 한다”며 “환자,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협력해 위기를 이겨내자”고 당부했다.

이어 의료공백을 줄이고 시민 안전을 최우선하기 위한 서울시 비상의료체계 및 대책을 점검하고 병원별 진료상황과 인력순환 방안 등을 청취했다.

회의를 통해 서울시는 시니어 의료진 등 가능한 대체인력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비상의료 상황 속에서 공공병원이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재정지원을 아끼지 않는 한편 각 병원별 의료진 정원관리에 유연성을 둬 인력확보가 용이하도록 대책을 강구하기로 했다.

마지막으로 오 시장은 서울시가 자체 지원할 것은 하고, 중앙재해대책본부 건의가 필요한 사안은 즉시 협의하겠다며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는 심정으로 의료인력을 효과적으로 활용해 환자들에게 신속한 진료를 제공하고, 아울러 함께 극복한다는 마음으로 대응방안을 마련하는데 힘을 더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는 ▴이현석 서울의료원장 ▴이재협 보라매병원장 ▴소윤섭 동부병원장 ▴송관영 북부병원장 ▴표창해 서남병원장 ▴최종혁 은평병원장 ▴이창규 서북병원장 ▴남민 어린이병원장이 참석했다.

현재 서울시는 서울시장을 본부장, 행정1부시장을 차장으로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구성해 관련부서, 자치구, 의료기관 등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력으로 시민안전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아울러 8개 시립병원은 당초 18시까지 운영했던 평일진료를 20시까지 연장하고, 서울의료원‧보라매병원‧동부병원‧서남병원 응급실은 24시간 운영해 차질 없는 응급의료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또 경증이나 비응급환자는 가까운 병의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야간휴일 진료가능 병의원’ 73곳과 동네 문 여는 병의원 관련 정보를 서울시 누리집과 응급의료포털, 120다산콜과 119(구급상황관리센터)에서도 안내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