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6 19:37 (금)
고용노동부, 지역·업종 단위 원·하청 상생모델 경상남도-항공우주제조업이 선도한다!
상태바
고용노동부, 지역·업종 단위 원·하청 상생모델 경상남도-항공우주제조업이 선도한다!
  • 서울포커스 기자
  • 승인 2024.02.14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선업, 석유화학, 자동차산업에 이어 네 번째 상생협력 선언
항공우주제조업 상생협력 확산을 위한 공동선언문

[서울포커스] 경남지역 항공우주제조업 분야에서 원·하청 간 생산과 노동에 대한 상생협력이 확산된다. 고용노동부와 한화에어로스페이스(주), 한국항공우주산업(주), 경상남도는 2월 14일 한화그룹 본사에서 ‘항공우주제조업 상생협력 확산을 위한 공동선언식’을 개최*했다.

지난해부터 정부는 노동시장 이중구조 개선을 위해 원·하청 간 상생협력 모델 확산을 적극 추진해 왔으며, 항공우주제조업에서 조선업, 석유화학, 자동차산업에 이어 네 번째로 이루어진 것이다.

특히, 기업이나 업종에 기반을 둔 그간의 상생모델과는 달리, 항공우주제조업의 경우 주요 기업과 협력업체가 경상남도에 집중(업종 전체 매출액 75% 차지)됨에 따라 자치단체와 기업이 힘을 합치고 중앙정부에서 지원하는 최초의 지역 단위 상생모델로 운영된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남다르다.

이에, 한화에어로스페이스(주), 한국항공우주산업(주)과 협력업체뿐만 아니라 경상남도가 주요 구성원으로 참여하는 상생협의체를 구성하여 협력사가 실질적으로 필요로 하는 상생협약 과제가 발굴될 수 있도록 적극 논의할 계획이다.

항공우주제조업은 항공기 완제기 제조업체 등에 부품을 제작·납품하는 협력사가 단계적으로 분포되어 있고, 소규모 기업이 대부분이다 보니 근로조건 격차나 인력난이 심화될 우려가 있는 업종이다.

이에 따라 자치단체와 원·하청 기업이 지역적 여건과 산업 특성을 고려하여 현장 기반의 합리적 상생협력 방안을 논의·실천하게 되면 ▴청년과 숙련인력의 유입·양성, ▴협력사 근로자의 근로 여건과 복리후생 개선, ▴양질의 일자리 창출 등 약자를 두텁게 보호하는 경남지역-항공우주제조업 노동시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이정식 장관은 “원청과 협력사 간 상생은 법률적 규제나 타율적 강제로 해결될 수 없으며, 자발적인 협력이 실현되고 관행화될 때 지속 가능하다”라면서 “중앙단위에서도 이중구조 개선을 위한 논의를 본격적으로 추진하여 중층적인 사회적 대화를 활성화하겠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손재일 한화에어로스페이스(주) 대표이사는 “한화그룹의 ‘함께 멀리’의 동반성장 정신으로 상생협의체를 통해 지역의 이중구조 개선에 앞장서고, 다양한 영역에서 협력업체의 전문성과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실질적인 방안을 마련하고 실행하는 데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강구영 한국항공우주산업(주) 대표이사는 “한국항공우주산업(주)은 그간 협력업체의 어려운 사항들을 검토하여 연 200억 수준의 선제적인 상생지원 정책을 강화해왔고, 항공우주산업의 선도기업으로서 앞으로도 고용부·지자체·원청사·협력업체가 한 팀이 되어 원·하청 상생을 위해 책임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