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6 19:37 (금)
한국무역협회, 브뤼겔 연구소, '중국 경기 침체가 EU 경제에 도움 될 것'
상태바
한국무역협회, 브뤼겔 연구소, '중국 경기 침체가 EU 경제에 도움 될 것'
  • 서울포커스 기자
  • 승인 2023.09.03 1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무역협회

[서울포커스] 올해 중국 경제성장이 가속화 할 것이라는 당초 전망과 달리 경기 침체 국면이 지속되는 가운데, 중국 경기 침체가 EU 경제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의견이다.

'제로 코로나' 정책 폐기 후 중국 경제가 올해 큰 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됐으나, 기대보다 낮은 2분기 성장률 발표에 다수 전문가들이 올해 중국 경제성장률 전망을 수정했다.

이에 대해 브뤼셀 소재 브뤼겔 연구소는 중국 부동산 시장이 경기 침체 국면을 이끌고 있으며, 부동산 거품은 중국 경제가 가진 다양한 문제점의 결정체라고 평가했다.

중국의 낮은 공적연금, 제한적인 민간 연금시장 등 이유로 중국인은 노후를 대비한 저축을 늘리고 있으며, 높은 저축률이 이자율을 낮추고, 낮은 이자율은 과잉투자 및 국영기업에 의한 자원의 비효율적 투자로 이어진다고 진단했다.

또한, 높은 저축률은 내수 소비를 억제, 경기 침체를 더욱 확대하고 있고, 중국 경제가 일본과 같은 장기 경기 침체 국면에 빠질 수 있으나 중국 공산당 정부가 이에 적절하게 대응할 역량이 부족하다고 분석했다.

한편, 중국의 부동산 경기 침체는 중국 수출품 가격 인하와 글로벌 원자재 수요 감소 및 가격 하락을 초래하고, 이는 공급 측면 인플레이션 압력 약화로 이어질 것으로 보이며 EU 경제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중국 경기 침체로 EU의 對중국 수출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나, 중국이 이미 내수 중심 국가로 전환을 시도하고 있어 EU 수출 감소는 이미 예견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