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6 19:37 (금)
서울특별시의회, 도곡로-대치동, 언주로-도곡동 일대 지하도로 개발 첫발 디딘다. “지상은 주민 여유 공간으로 조성”
상태바
서울특별시의회, 도곡로-대치동, 언주로-도곡동 일대 지하도로 개발 첫발 디딘다. “지상은 주민 여유 공간으로 조성”
  • 서울포커스 기자
  • 승인 2022.12.21 1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길영 의원 '도곡로, 언주로 지하도로 조성을 위한 기본설계 및 타당성 검토 용역 예산확보, 2023년 진행'
서울특별시의회 김길영 의원

[서울포커스신문] 서울특별시의회 도시안전건설위윈회 김길영 의원(국민의힘, 강남6)이 도곡로 및 언주로 입체화 지하도로 기본구상용역을 진행한다. 16일 확정된 2023년 서울시 예산 중 관련 예산을 확보했다. 용역은 상습 정체 도로인 도곡로(한티역-대치동), 언주로(조선펠리스-구룡터널)에 지하도로 조성을 위한 개발 기본설계 및 타당성 검토 용역으로써 교통수요 예측, 경제성 분석, 사업 추진 방향 등을 범위로 이뤄질 예정이며 사업 시행 및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된다.

도곡로 지하차도 기본구상용역은 뱅뱅사거리에서 동측으로 강남세브란스병원, 한티역, 은마아파트사거리, 대치우성아파트를 지나 송파구로 이어지는 도로를 대상으로 한다. 해당 지역에 지하차도, 지하주차장 등을 마련하는 방안에 대한 구상이다. 도곡로는 주거시설, 상업시설이 복합적으로 위치해 유동인구 뿐 아니라 유입차량이 많아 상습적으로 교통혼잡이 발생하고 있다. 간선도로임에도 불구하고 강남 지역을 통과하는 광역교통과 방문하는 시내교통이 혼재해있어 혼잡도가 높다. 게다가 대치동 학원가 인근은 학원을 오가는 차량이 많아 늘 주차공간 부족에 시달리고 있다. 이에 지하차도와 주차공간을 지하에 구성해 혼잡도를 줄여 시민들의 안전을 확보하고, 상부 공간은 공원 등 시민들이 여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탈바꿈하겠다는 계획이다.

언주로 지하차도 기본구상용역은 조선펠리스호텔(구-르네상스호텔)사거리에서 매봉터널을 지나 구룡터널로 이어지는 도로를 대상으로 한다. 이 구간은 평일 출퇴근뿐만 아니라 주말에도 분당, 경기도 방향으로 나가고 들어오려는 차들로 늘 교통체증이 심한 곳이다. 이로 인해 대치동, 역삼동, 도곡동, 개포동 주민들의 피해가 심각한 상황이다. 언주로 지하차도가 조성된다면 각기 다른 이동목표를 달성하는 윈윈 프로젝트가 되는 계획이다.

김길영 의원은 “오래전부터 고민한, 차량 흐름 개선을 위한 교통정책 공약아이디어”라며 "지하 공간을 활용해 지상 혼잡도를 줄일 수 있다면 주민들의 불편이 줄어들 뿐 아니라 안전과 주민들의 여유 공간인 선형공원 및 광장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