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5 20:56 (목)
성북구·성북문화원 29일부터 성북 마을기록 전시 열어
상태바
성북구·성북문화원 29일부터 성북 마을기록 전시 열어
  • 신용섭 기자
  • 승인 2021.10.26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의 기억, 성북의 기록으로’ 를 주제로 10월 29일부터 11월 7일까지
성북구·성북문화원 29일부터 성북 마을기록 전시 열어

[서울포커스신문] 성북구와 성북문화원은 10월 29일부터 11월 7일까지 서울ㆍ성북미디어문화마루(길음1동) 1층에서‘우리의 기억, 성북의 기록으로’를 주제로 마을기록 전시를 연다. 전시는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무료로 진행된다.

이번 전시는 앞서 진행된 민간기록물 수집 공모전 수상작을 중심으로 성북문화원에서 수집한 기록물 등 100점 이상의 기록물이 전시될 예정이다.

주요 기록물은 민간기록물 수집 공모전 수상작인 △ 1940년대 돌 꽃신, 돌 한복 △ 1970년대 성북초 생활통지표 △ 1960년대 정릉 솔밭 사진 △ 1950년대 성북교회 사진 등 문서ㆍ사진ㆍ책ㆍ박물류 등으로 다양한 형태의 기록물들이다.

수상작들은 역사적 가치가 있는 기록물로 보존상태가 양호하고 지역의 소중한 문화자원이 될 수 있는 사례로 평가받았다. 그 외 정릉 청수장에서 열린 1980년대 칠순잔치 영상과 과거 성북구청 홍보영상 등 영상기록물도 편집하여 재생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성북마을아카이브의 설명과 구성을 구민 누구나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이미지화하여 소개하고, 그 자리에서 직접 성북마을아카이브를 태블릿PC로 구동해볼 수 있도록 하였다. 성북의 마을기록 8,500건이 담겨진 성북마을아카이브를 이용하여 다양한 마을이야기를 확인할 수 있다.

성북마을아카이브가 수집하고 기록한 길음동의 모습을 공개한 전시는 주목할 만하다. 길음동은 골짜기가 길게 놓여 있는 동네라는 뜻으로 부른‘기리묵골’또는‘기레미골’을 한자화하여 길음동(吉音洞)이라 불린다. 이곳의 변화상을 1976년대 사진자료와 지역과 관련된 문학작품과 함께 공개하였다. 이를 통해 전시가 열리는 길음동 지역의 과거와 현재의 변화상을 입체적으로 살펴볼 수 있다.

그동안 주민기록단으로 활동한 분들은“이번 전시를 통해 기록의 중요성과 우리 삶 속에서 소중한 가치를 발견하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주민기록단의 활동과 기록물 수집에 관심을 가져줄 것을 부탁했다.

기증자 이승규 씨는“개인적으로 소중하게 모아왔던, 젊은 날의 추억이 담긴 기록물이 문화적 가치를 인정받아 성북구의 기록 자료로 대우받게 되어 기쁘다.”면서 향후 개인이 소장한 다른 자료도 기증할 것을 고려해보겠다고 말했다.

이승로 성북구청장은“앞으로도 보존가치가 높은 민간기록물을 성북의 기록자산으로 보존·활용하고, 주민들의 지속적인 관심을 위해 성북 마을 기록전시를 계속 열 것”이며,“구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