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5-28 20:56 (화)
"원가를 알면 계약이 쉬워요!" 강동구, 2024 원가계산 실무 매뉴얼 제작
상태바
"원가를 알면 계약이 쉬워요!" 강동구, 2024 원가계산 실무 매뉴얼 제작
  • 신용섭 기자
  • 승인 2024.05.13 0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원의 원가계산 전문성 제고 및 업무 편의 증진 위해 전자책 발간
2024 원가계산 실무 매뉴얼 전자책 표지

[서울포커스] 강동구가 계약 발주 직원의 원가계산 전문성 제고 및 업무 편의 증진을 위해 ‘2024 원가계산 실무 매뉴얼’을 전자책으로 제작하여 배포했다고 밝혔다.

구는 계약심사 업무의 전문성 확보를 위해 토목·건축·전기 분야의 전문 인력을 배치해 심도 있는 원가분석을 실시하고 있으며, 일상감사와 계약심사를 통해 예산 낭비 요인을 사전에 방지함으로써 효율적인 예산집행 및 재정 건전성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공공계약 체결 시 법령 및 하위 규정 등 생소한 용어, 원가계산 작성의 어려움 등으로 인해 발주 담당 직원들의 업무 부담이 발생함에 따라, 이를 해소하고자 구는 계약 절차상 어려운 용어와 관련 규정을 정리하고, 단계별 필수 사항과 원가계산서 작성 요령을 수록하여 계약 절차의 흐름을 쉽게 파악하도록 ‘2024 원가계산 실무 매뉴얼’ 전자책을 발간했다.

강동구 원가계산 실무 매뉴얼은 2020년을 시작으로 매년 제비율, 단가 등 개정사항을 현행화하여 제작하고 있으며, 이번에는 ▲공공계약의 개념 ▲공공계약 단계별 절차 ▲예정가격 작성 요령 ▲원가계산서 작성 요령을 수록했다.

또한, 부록으로 자주 혼동하는 개념들을 질의 형태로 정리하여 발주 업무를 처음 접하는 실무자도 쉽게 찾아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복잡한 계약 내용을 한눈에 보기 편하도록 챕터별로 요약하여 정리했다.

임동철 감사담당관은 “이번에 제작한 매뉴얼을 통해 발주부서 직원들의 업무 편의성을 증진하고 계약 시 유익한 길잡이가 되어 계약목적물의 품질향상 및 지방재정의 건전성 확보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매뉴얼은 구청 누리집에서 내려받을 수 있으며, 서울도서관 및 강동구립도서관 누리집에서 오는 6월 중 전자책으로 열람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