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2-21 20:53 (수)
‘자살예방 우수지자체’ 성북구, 국회자살예방 대상 3년 연속 수상
상태바
‘자살예방 우수지자체’ 성북구, 국회자살예방 대상 3년 연속 수상
  • 신용섭 기자
  • 승인 2023.12.05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자살예방대상 우수지자체 수상, 서울시 자치구 중 최초로 3회 연속 수상
‘자살예방 우수지자체’ 성북구, 국회자살예방 대상 3년 연속 수상

[서울포커스] 서울 성북구가 5일 국회자살예방대상 우수 지자체상을 수상했다. 구는 서울 25개 자치구 중 최초로 3년 연속 수상을 기록해, 인구 30만 명 이상 전국 지자체 가운데 자살 예방 정책을 가장 우수하게 실천한 지자체로 인정받은 것이다.

국회자살예방포럼이 주최하고 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 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가 주관하는 국회자살예방대상은 극단적 선택을 예방하기 위해 노력한 지자체와 단체에 수여하는 상이다. 올해 국회자살예방포럼은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자살 예방 및 생명 존중 조례 제정 여부, 지난 3년간 평균 자살률 및 감소 비율, 자살 예방조직의 전문성 등을 평가해 순위를 매겼다.

성북구는 서울시 25개 자치구 중 유일하게 2012년부터 자살예방센터를 설립해 지역 내 자살 문제를 선도적으로 인식하고 해결하려 노력중이다. 또한 구가 지역 내 생명 안전망 구축을 위해 구민이 직접 참여하는 사업을 펼치고 있다는 점도 주목받았다. 구는 동별로 생명지킴이 교육과 역량강화 교육을 이수한 자원봉사자를 ‘마음돌보미’로 양성한다. 자살 위기 상황에 노출된 돌봄 사각지대 노인 1인 가구를 발굴, 마음돌보미와 대상자를 1:1로 연계해 지지체계를 형성하는 등 생명지킴이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구는 자살 유족을 돕는 서비스도 지원 중이다. 자살 유족의 자살 위험은 일반인의 8.3배, 우울증 위험은 7배라는 자살 원인 심층분석에 따라, 자살 유족 긴급서비스를 제공, 유족의 심리지원과 환경·경제 지원을 통한 일상생활 회복으로 2차 자살 방지에 주력하고 있다. 또한 자살 시도 등 응급상황 발생 시 신속한 위기 상황 개입과 사후 점검으로 공공·민간기관과의 생명·안전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있다.

구 관계자는 “2022년 7월 개소한 장위석관보건지소 심리지원센터가 우울과 자살 고위험군 등에 대한 조기중재와 심리지원 강화 지원으로 성북구 자살률 감소를 위한 새로운 대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이승로 성북구청장은 “3개년 연속 수상에 안주하지 않고 앞으로도 지역주민의 자살 예방과 생명 존중 문화를 확산하는 데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라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