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4 17:44 (수)
“할머니 약 드실 시간이에요~”중랑, AI 로봇으로 치매어르신 돌본다
상태바
“할머니 약 드실 시간이에요~”중랑, AI 로봇으로 치매어르신 돌본다
  • 신용섭 기자
  • 승인 2021.04.26 0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매 독거어르신 10명에 AI로봇 ‘알파미니’활용한 맞춤 돌봄서비스 제공

[서울포커스신문] 중랑구는 코로나로 어려움을 겪는 홀몸 치매어르신을 위해 인공지능(AI) 로봇 ‘알파미니’를 활용한 돌봄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구는 치매안심센터를 이용하는 어르신 중 외로움·우울감을 호소하거나 홀로 생활하는 경증 치매어르신 10명에게 ‘알파미니’를 6개월간 대여 지원한다. ‘알파미니’는 100여 가지 감정전달이 가능한 인공지능 휴머노이드 로봇으로, 복약·식사 알림, 인지자극 퀴즈, 메시지 알람 등 다양한 편의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로봇에 내장된 카메라를 이용해 어르신들의 안부를 확인하고 위급상황 시 빠르게 대처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구는 첨단 ICT 기기를 활용한 스마트 교육도 운영하여 어르신들의 인지기능 증진에 힘쓰고 있다. 중랑구치매안심센터에서는 알파미니를 활용한 인지강화 프로그램, ‘코트라스’(인지재활 프로그램), 가상현실 운동프로그램, 기능성 게임이 탑재된 ‘해피테이블’을 활용한 인지 훈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류경기 중랑구청장은 “다양한 기능을 가진 알파미니가 어르신들의 손자 손녀 역할을 하며 외로움을 달래드릴 것”이라며, “코로나 19로 급격하게 진행되는 언택트 시대에서 치매어르신들이 소외되는 일이 없도록 첨단 기술을 활용한 돌봄으로 촘촘히 살피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