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4 17:44 (수)
서울특별시남부교육지원청, 2021 남부혁신교육지구 마을결합형학교 지원을 위한 교원연수 운영
상태바
서울특별시남부교육지원청, 2021 남부혁신교육지구 마을결합형학교 지원을 위한 교원연수 운영
  • 윤영희 기자
  • 승인 2021.04.15 0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교와 지역의 특색에 맞는 맞춤식 연수 운영

[서울포커스신문] 서울특별시남부교육지원청은 4월 21일 ~ 4월 22일 양일간 남부혁신교육지구 관내 초·중·고 교원들을 대상으로 학교와 지역의 특색에 맞는 맞춤식 교원연수를 통해 마을결합형학교 운영을 지원하려 한다.

이번 연수는 마을결합형교육과정 운영 역량을 강화하고 학생 마을살이 이해 학교별 교원연수 운영을 지원하기 위하여 △학교급별 마을결합형교육과정의 우수사례로 발굴된 마을결합 프로젝트 수업 사례 소개, △학교 단위의 학생 학구 알기 교원연수 운영 지원을 위한 운영 사례 소개, △자치구별 마을강사의 맞춤식 마을코스 안내 등을 통해 학교의 특색을 고려한 맞춤식 연수로 추진된다.

2021 남부혁신교육지구 마을결합형학교 지원을 위한 교원연수는 1차(4월 21일 15:00~16:30), 2차(4월 22일 15:00~16:30) 실시간 쌍방향 연수로 진행된다.

1차 연수는 관내 초중고 교사 중 참여희망자를 대상으로 하며 마을결합형 교육과정의 필요성과 프로젝트 수업 우수 사례를 소개한다. 2020 남부교육지원청 마을결합형교육과정 연구동아리 공모사업 선정동아리의 한 해 동안의 연구성과물들이 공개되며 특히 코로나 상황이라는 한계 속에서 온오프 블렌디드 프로젝트 수업을 어떻게 진행해야 할지에 대한 방법이 소개되어 학교 현장에서의 새로운 적용방안이 될 것이라 기대된다.

2차 연수는 마을결합형학교에서 ‘학생 마을살이 이해 연수’를 진행하게 될 업무담당자 중 희망자를 대상으로 하며 단위학교 마을살이 이해 교원연수의 운영 방법과 운영코스들을 자치구청별 마을전문가가 안내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어 학생들이 생활하는 학군(학구)의 교육, 경제, 사회, 문화 자원 등에 대한 현장 탐방형 연수 운영에 도움이 될 것이라 예상된다.

서울특별시 남부교육지원청의 이번 남부혁신교육지구 교원연수를 통해 학생 삶에 기반한 마을결합형교육과정 운영이 내실화될 수 있도록 지원될 것이며 지역사회와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하는 교육과정 운영이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남부교육지원청은 학교-마을 협력으로 다양한 가능성의 문을 여는 교육공동체 구축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