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17 09:30 (수)
서울특별시교육청, 2021 중학교 자유학년제 운영 계획 발표
상태바
서울특별시교육청, 2021 중학교 자유학년제 운영 계획 발표
  • 윤영희 기자
  • 승인 2021.01.07 1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과정・수업‧평가 혁신을 통해 학교교육에 대한 신뢰도 제고

[서울포커스신문] 서울특별시교육청은 1월 8일 서로 성장하는 교실, 자율적 역량을 키우는 중학교 실현을 위한 2021학년도 중학교 자유학년제 운영 계획을 발표한다.

2021학년도 자유학년제는 교육과정·수업·평가 혁신을 통해 학생의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함양하고, 교사의 수업역량을 강화하며, 학부모의 학교교육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추진된다. 특히 원격수업 장기화에 따른 학습격차 심화와 기본학력 부실 우려가 제기됨에 따라 2021학년도부터는 자유학년제 교육과정 내에서 기본학력 향상을 내실 있게 지원할 수 있도록 계획되었다.

2021학년도 중학교 자유학년제 운영 계획의 주요 내용은 △학교 여건을 반영한 특색 있는 교육과정 및 자유학년제 취지 확대를 위한 미니자유학기 편성·운영 △학생 참여형 수업 및 주제 중심 교과융합 수업 활성화 △과정중심 평가 강화 및 피드백 활성화로 학교-가정 간 소통 강화 △학생선택권 확대 및 체계적인 체험활동을 통한 자유학기 활동 내실화 △자유학년제 연계 기본학력 향상 지원 등이다.

서울시교육청은 자유학년제 연계 기본학력 향상 지원을 좀 더 내실 있게 지원하기 위하여 기존에 개발된 그림책 읽기 기반의‘북(Book)돋움’ 자료를 자유학년제 교육과정 편성 체계에 맞도록 재구성하여 모든 중학교에 보급할 예정이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자유학년제의 내실 있는 운영을 통해 경쟁중심 교육에서 학생의 전인적 성장을 위한 교육으로 전환하여 중학교 공교육을 혁신하고, 자유학년제 연계 기본학력 향상을 지원하고자 한다”라며, 이를 위해 “교육청 관련 부서간 협력 체계 구축을 통해 모든 학생들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자유학년제 교육과정을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