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17 09:30 (수)
종로구, 인문학강좌서부터 규방공예까지…“안방에서 만나는 전통이야기”
상태바
종로구, 인문학강좌서부터 규방공예까지…“안방에서 만나는 전통이야기”
  • 서울포커스 기자
  • 승인 2020.10.08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포커스신문] 종로구는 우리 전통문화의 지혜와 아름다움을 경험할 수 있는 비대면 온라인 프로그램 「안방에서 만나는 전통이야기」를 10월부터 11월까지 운영한다.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화상회의 프로그램 ‘ZOOM’를 활용하는 이번 프로그램은 종로구를 대표하는 아름다운 한옥문화공간 무계원과 상촌재 두 곳에서 오는 10월 13일부터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인문학강좌, 규방공예 강좌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성인을 대상으로 선착순 신청을 받고 있다.

먼저 부암동에 자리한 ‘무계원’에선 10월 13일(화)부터 인문학 강좌 <천년의 지혜, 사서삼경을 만나다–주역편>을 진행한다. 현 한국주역학회 부회장 황병기 박사와 함께 12회에 걸쳐 유교 경전 중 우주철학을 논한 ‘주역’을 깊이 있게 알아볼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이어서 15일(목)부터는 총 4회 차에 걸쳐 종로 곳곳의 문화유적에 대해 들려주는 인문학 강좌 <종로 문화유적 이야기Ⅱ>가 열린다. ‘종로의 이야기꾼 전기수’, ‘조선시대 사직’, ‘창덕궁 비원’ 등을 주제로 각 분야 전문 연구진이 강사로 나서 강의의 깊이를 더할 예정이다.

한옥문화공간 상촌재의 안방 프로그램 또한 주목할 만하다. 10월 14일(수)부터 3주 과정으로 열리는 규방공예 강좌 <안방에서 연잎다포 만들기>는 규방공예란 무엇인지에서부터 미니연잎다포(컵받침)를 만들며 기본기를 다지는 시간, 바느질하고 끈 만들어 완성하기 순으로 진행한다.

가정의 복을 염원하는 전통적인 민화 문자도를 한글로 그려보는 <안방에서 한글 문자도 그리기>는 16일(금) 개강한다. 총 3주 과정으로 문자도 속 먹색 입히는 과정에 대한 설명과 실습, 채색 등을 배워볼 수 있다.

각각의 프로그램별 일정과 수강료 등 세부사항은 종로문화재단 홈페이지(www.jfac.or.kr)에서 확인 가능하다. 관련 문의 및 접수는 무계원(☎02-379-7131~2), 상촌재(☎02-6013-1142) 또는 종로문화재단 문화사업팀(☎070-4600-5719)으로 하면 된다.

김영종 구청장은 “코로나 19 확산에 따라 문화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주민들을 위해 종로를 대표하는 아름다운 한옥문화공간 두 곳에서 이번 프로그램을 선보이게 됐다. 비대면 방식을 취해 감염을 방지하면서도 집안에서 손쉽게 우리 전통문화를 몸소 체험하고 배워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면서 “앞으로도 지역이 보유한 풍부한 역사문화자원을 활용해 주민을 위한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