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8 23:06 (목)
유동균 마포구청장, ‘국토부, 서울시, 마포구, 주민’4자 협의체 구성 제안
상태바
유동균 마포구청장, ‘국토부, 서울시, 마포구, 주민’4자 협의체 구성 제안
  • 서울포커스 기자
  • 승인 2020.08.18 0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식 중단 건의하는 지역 주민 의견 수용…8일간의 단식 중단하기로 결정

[서울포커스신문]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17일 오후2시 마포구청 정문 앞 광장 ‘현장 구청장실’에서 상암동 일대 6,200호의 주택공급 계획과 관련해 “지역특성에 맞는 ‘상암동 지역 종합계획’수립을 위해 국토부와 서울시, 마포구, 지역 주민들이 참여하는 '4자 협의체’를 구성하여 충분한 논의를 통해 최적안을 마련할 것을 제안한다”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유 구청장은 지난 4일 정부의 주택공급 계획 발표 후, 정부의 부동산 정책 기조에는 적극 공감한다는 입장은 견지했지만, “해당 정책이 마포구와 사전 협의 없이 발표된 것에 대해 우려와 아쉬움을 금할 수 없다”라며 “국토부의 이번 일방적인 발표로 기존에 마포구에서 추진하고 있었던 MH마포하우징 등 주택 사업(공공주택 포함)이 모두 중단될 위기”라고 안타까운 심정을 밝혀왔다.

또한, 지난 10일부터는 마포구청 정문 앞 광장에 ‘현장 구청장실’을 만든 후 천막에서 단식을 8일째 이어오고 있었다. 이는 주민들이 생업도 뒤로하고 이번 정부 계획에 반발하며 거리로 나선 상황에서 구민을 보호하고 지켜야 할 책무가 있는 구청장으로서 도저히 가만히 있을 수가 없고 지역 주민이 느끼는 ‘아픔을 함께’하며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듣겠다는 유 구청장의 굳은 의지에서 시작되었다.

그동안 ‘현장 구청장실’에는 상암 지역 주택공급 계획에 반대하는 지역 주민 수백여 명이 다녀갔고, 일부는 구청장과 개별 면담을 통해 자신들의 의견을 전하기도 했다. 또한, 17일에는 상암동 공공주택 건립에 반대하는 ‘(가칭)주민연합회비상대책위원회’등 주민 대표 수십여명과 정청래 국회의원, 김기덕 시의원, 정진술 시의원 및 지역구의원들이 ‘현장 구청장실’을 방문해, 코로나19 재확산 대책과 긴급 지역 현안업무 등 원활한 구정 운영을 위해 구청장이 단식을 중단해 주길 간곡히 건의했다.

이들은 “그동안 ‘현장 구청장실’에서 많은 주민들을 만나고 소통하며 구민과 함께하겠다는 구청장의 뜻을 잘 전달받았고 또한 지역주민 의견을 충분히 수렴했으리라 생각한다”라며 “챙겨야 할 현안업무도 많으니 건강에 무리가 가는 단식은 중단해 주실 것”을 건의했고 유 구청장은 주민 의견을 받아들여 지난 10일부터 8일간 이어졌던 단식을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유 구청장은 이날 발표한 성명서를 통해 “상암동은 1978년부터 15년간 서울시에서 배출되는 각종 쓰레기를 매립 처리한 난지도로 인해 일명 ‘쓰레기 산’이라는 오명 속에 주민들이 오랜 세월 고통을 받아왔던 곳”이라고 과거사를 소개하며 “이후 국내 첨단산업 중심지인 디지털미디어시티 조성을 위해 택지개발이 진행되었지만, 당시 기반시설을 제대로 갖추지 못해 현재도 학교시설 부족이나 교통난 등 선결과제가 산적해있다”며 주민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에 대해 밝혔다.

더불어, 유 구청장은 이러한 선결과제 대한 충분한 고려 없이 일방적으로 상암동의 전체 세대수의 절반에 해당하는 6,200세대의 주택이 공급되면 주민들의 주거환경이 더욱 열악해 질 것은 너무나 명약관화하다는 깊은 우려를 표했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상암동에 6,200세대의 신규주택이 공급될 경우 야기되는 문제점과 위 사항의 해결을 위해 필수적인 마포구의 요구사항을 성명서를 통해 세부적으로 공개했다.

우선, 유 구청장은 “경기도와 서울 도심을 잇는 월드컵로의 경우는 향후 인근의 운정․창릉지구 등의 지역 개발로 교통량 증가가 불가피한 상황에서 공공주택까지 들어서면 현재보다 최대 40%에 달하는 교통량이 증가될 것”으로 예측치를 언급하며 “상암동 지역의 도시철도망 확충, 월드컵대교의 조속한 완공, 월드컵로 정체 해소를 위한 획기적인 종합교통대책 마련”을 선결과제로 주문했다.

아울러, "6,200세대가 입주 시, 중학생은 682명이 늘어나 26학급이 증설되어야 하고, 초등학생은 770명이 늘어 10학급의 증설이 필수적이므로 학교 신설 및 부지 확보가 없으면 수용이 절대 불가능한 상황”이라 강조했다.

이 밖에도 보육시설 확충문제, 늘어나는 생활폐기물 처리대책, 1인당 공원면적 감소에 따른 녹지확충 문제, 행정수요 증가에 따른 행정구역 조정 문제 등에 대한 구체적인 해결방안 제시를 촉구하며, 다양한 문제와 지역 특성을 감안하지 않고 일방적인 공공주택 건립을 추진하는 것은 그간 많은 불편을 감내하며 살아온 마포구민의 입장에서 도저히 수용하기 어렵다고 정부에 간곡히 호소했다.

한편, 마포구의회는 지난 14일 제 242회 임시회를 개회해 ‘마포구 상암동 유휴부지 활용 공공주택 공급 반대 결의’를 했다. 결의안은 신종갑 부의장, 최은하 의회운영위원장, 김기석 의원 3인의 대표 발의로 진행했고, 상암동 공공주택 공급을 반대하는 근거를 들며 당초 계획대로 거주민들을 위한 인프라 확충 등 미래 먹거리 육성 거점 공간 조성을 촉구하는 내용이 담겨있다.

끝으로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상암동 공공주택 개발이 자칫 강남북 균형 발전에 역행하는 일이 되지 않도록 교통, 교육, 환경, 복지 인프라 등을 충분히 감안한 후, 마포구민을 포함해 서울시 서북부 주민들에게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는 방향으로 계획이 수립되어야 한다”라며 “지역 현실과 수요에 맞는 개발계획이 되록 주민의 의견을 수렴하고 최적의 방안을 마련해 정부에 적극 건의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