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7 19:00 (수)
서울특별시 중랑구 면목2동 치매안심마을 지정…치매 돌봄 함께하는 중랑!
상태바
서울특별시 중랑구 면목2동 치매안심마을 지정…치매 돌봄 함께하는 중랑!
  • 신용섭 기자
  • 승인 2020.06.30 1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중화2동에 이어 올해 면목2동 제2호 치매안심마을로 지정

[서울포커스신문] 서울특별시 중랑구(구청장 류경기)가 면목2동을 치매안심마을로 지정했다. 지난해 중화2동에 이어 두 번째다.

치매안심마을이란 치매 환자와 가족이 안심하고 살 수 있는 마을이라는 뜻으로, 치매환자들이 안전하게 일상생활을 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고, 치매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개선해 치매환자와 지역주민이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분위기의 마을을 만드는 사업이다.

구는 면목2동이 중랑구 내에서 저소득 노인 계층이 많다는 인구 특성과 시립중랑노인종합복지관 등이 위치해 있다는 지역 특성을 고려해 치매안심마을로 지정했다.

이번 지정에 따라 면목2동은 치매안심가맹점을 발굴한다. 치매안심가맹점은 배회하는 치매환자 발견 시 안전하게 가정으로 복귀를 지원하는 역할로, 대상은 동부시장을 중심으로 한 160여개의 상점이다.

또한 공공기관, 복지관, 병·의원, 종교단체 등 주요시설과 협약을 맺고 동네 어디서나 치매환자에게 자연스럽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억친구' 양성 교육도 실시한다. 현재 중랑구 ‘기억친구’는 1,511명으로 올해 면목2동 치매안심마을 운영을 통해 350명을 새로 양성한다. 시립중랑노인종합복지관과 연계한 치매예방·관리 프로그램을 비롯해 무료 치매검진, 인식개선 캠페인, 맞춤형 사례관리 등도 실시한다.

류경기 중랑구청장은 “치매안심마을 2곳 운영, 치매안심센터 기능 확대 등으로 지역 내 돌봄 문화 확산에 힘쓰고 있다”며, “치매에 대한 부정적 인식과 사회적 편견을 없애고 치매환자들이 걱정 없이 생활할 수 있는 사회안전망을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코로나19로 장기휴관중인 중랑구치매안심센터는 치매어르신 가정에 매달 인지활동 학습지와 함께 가족들의 돌봄 피로를 달랠 수 있는 힐링키트를 전달하고 있다. 앞으로 소식지, 유튜브 등 비대면 방식을 통해 어르신들과 소통하며 코로나19로 인한 외부단절 및 고립감을 최소화하고자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