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4 17:44 (수)
내년 송파 공유주차장은 IoT로 실시간 확인
상태바
내년 송파 공유주차장은 IoT로 실시간 확인
  • 신용섭 기자
  • 승인 2019.12.23 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차산업혁명시대 이끄는 스마트도시 송파”

[서울포커스신문] 송파구(구청장 박성수)는 내년 4월부터 관내 거주자우선주차장 약 1만5000면에 사물인터넷(IoT) 시스템을 단계적으로 도입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공유를 위해 제공된 거주자우선주차장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이전에는 앱을 통해 주차 가능한 것으로 확인돼 결제까지 하고 해당 주차면에 이동했으나 다른 차량이 부정주차를 한 상태라 낭패를 보는 경우가 종종 있었다.

이와 관련해 송파구는 한컴그룹과 ‘IoT센서 기반 공유주차 플랫폼 서비스 사업 협약’을 맺었다.

협약에 따라 한컴그룹 계열사인 한컴모빌리티가 45억원을 투자해 송파구 내 거주자우선주차장에 공유주차 시스템 ‘말랑말랑 파킹프렌즈’를 설치한다. 말랑말랑 파킹프렌즈는 IoT센서를 이용해 주차면의 주차가능 상태를 정확하게 알려주고 예약, 결제까지 가능한 시스템이다. 대신 한컴모빌리티는 공유주차장 이용으로 발생된 수익의 50%를 소유한다.

나머지 수익의 50%는 거주자우선주차장의 소유자가 포인트 등의 형태로 가지게 된다. 이는 거주자우선주차면을 공유하도록 하는 유인책이다.

이와 관련해 송파구는 내년에는 가락본동, 잠실본동, 방이2동 등 3개동 거주자우선주차장에 우선 IoT 기반 시스템이 설치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1년 동안 운영해 성과를 분석한 후 단계적으로 전동으로 확대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송파구는 빈 주차공간을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한편 기존 주차면을 활용해 주차난을 해소하는 사례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컴모빌리티 관계자는 “한컴모빌리티 공유주차 서비스의 안정성과 효율성에 송파구가 공감했다”며 "앞으로도 송파구의 특성에 적합한 주차 및 교통 정책이 실현될 수 있도록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성수 송파구청장은 “IoT 기술을 활용해 주차수요 관련 빅데이터를 추출해 향후 주차정책에 반영할 것”이라며 “4차산업혁명시대에 서울을 이끄는 스마트도시 송파가 되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