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15 18:45 (월)
서울신용보증재단, 23일‘소상공인 맞춤 정책 개발’포럼
상태바
서울신용보증재단, 23일‘소상공인 맞춤 정책 개발’포럼
  • 글로벌경제포커스
  • 승인 2019.10.23 22: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빅데이터 기반 소상공인 경영실태 분석, 실효성 있는 지원정책 개발 노력

[서울포커스신문]서울신용보증재단(이사장 한종관)은 23일, 중구 서소문동 서울특별시청 서소문청사에서「2019년 하반기 정책포럼」을 개최하여 실효성 있는 소상공인 지원 정책을 위한 연구결과를 공유하고 아이디어를 나눈다.

서울시와 서울신용보증재단은 소상공인 맞춤 정책을 발굴하기 위해 지난 6월 소상공인 정책연구센터(이하 센터)를 개소했다. 센터는 지역단위 상권분석을 바탕으로 소상공인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이를 토대로 소상공인에 특화된 정책을 개발한다.

이번 정책포럼에는 유용 서울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해 서울시와 소상공인 지원기관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하고, 김홍기 한남대학교 교수, 권영학 중소벤처기업부 과장, 천상혁 홍익대학교 교수 등 정책연구 전문가 10명이 총 3가지 주제로 발표와 토론을 진행한다.

첫 번째 주제는 ‘상권분석시스템으로 보는 서울시 생활밀접업종 현황 및 젠트리피케이션 양상(Dynamics)’으로 센터 강만수 팀장이 발표를 맡는다. 상권분석시스템에서 보유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영세 소상공인의 경영활동 통계를 공유하고, 행정동별 젠트리피케이션 진행 상황을 분석한다. 이를 통해 지역별 임대시세에 맞는 소상공인 맞춤 정책을 제시하고, 정책 개발에 활용할 신규 통계지표도 선보인다.

<상권분석시스템이란?> 2016년 서울시에서 도입하고 2017년부터 서울신용보증재단에서 운영하고 있는 상권 분석시스템은 현재 1,496개 상권, 45개 생활밀접업종에 대해 매출액, 생존율 등 40여 가지의 경영정보를 보유하고 있다. 이 정보는 정책연구에 활용될 뿐 아니라, ‘서울시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서비스’홈페이지(www.golmok.seoul.go.kr)를 통해 일반 시민에게도 제공된다.

두 번째로는 ‘서울시 중소기업육성자금 지원성과와 향후 정책방향’이라는 주제로 센터 도영호 팀장이 중소기업육성자금 지원업체의 금융비용 절감효과와 매출 및 고용 증대효과를 발표한다. 중소기업육성자금을 지원받은 업체의 향후 5년 생존율이 지원받지 않은 업체에 비해 높다는 연구결과를 포함해 서울시 중소기업육성자금의 지원성과를 분석할 예정이다.

중소기업육성자금 지원효과 극대화를 위한 제언도 덧붙인다. 업체당 지원한도를 확대하고, 자금종류별 만기구조를 다양화하는 등 구체적인 개선방안도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최인수 연구위원이 ‘서울 제로페이 기반 서울사랑 상품권 도입 전략에 관한 연구’라는 주제로 지역화폐 도입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을 공유한다. 서울 지역 소상공인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법 중 하나로 지역상품권 도입의 필요성을 분석하고, 제로페이와 연계해 소상공인의 혜택을 늘릴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한다.

서울신용보증재단 한종관 이사장은 “이번 포럼은 올해 6월 설립한 소상공인 정책연구센터의 성과를 공유하면서, 재단이 보유한 지역별.상권별 소상공인 경영정보가 실제 어떻게 활용되는지 선보이는 자리”라면서, “재단에서 진행 중인 연구결과가 실효성 있는 정책으로 이어져 어려움에 처한 소상공인의 경영여건 개선에 보탬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