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3 23:57 (화)
“헌집 줄게 새 집 다오” 多해드림 하우스 사업 ‘활기’
상태바
“헌집 줄게 새 집 다오” 多해드림 하우스 사업 ‘활기’
  • 신용섭 기자
  • 승인 2012.04.03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多해드림하우스사업

성남시는 '多·해드림(Dream) House 사업'이 활기를 띠고 있다.

이 사업은 민·관 8개 기관이 협력해 열악한 환경에서 지내는 저소득층의 이사부터 집수리, 청소, 소독, 가구 지원까지 주거에 관한 모든 것을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시는 지난 2월 9일부터 다해드림 하우스 사업을 시작해 최근까지 4가구를 대상으로 토털 서비스를 제공했다.

지난달 30일에는 생활이 어려운 독거노인 1개 가구와 장애인이 거주하는 2개 가구를 대상으로 다해드림 하우스 사업을 펼쳐 헌집을 새집처럼 바꿔줬다.

이날 36명의 봉사자들은 오전 8시부터 각각 12명씩 성남동, 야탑동 등 3개 사업대상 가구에 모여 낡은 가구와 가재도구를 들어내고, 곰팡이가 번식한 벽지를 새로 바르는 작업을 했다.

또, 낡은 장판과 타일을 교체하고, 청소, 소독, 전기·보일러·수도 수리, 형광등 교체, 대문 용접, 페인팅 등 불편한 곳을 다 손 봐 줬다.

▲ 多해드림하우스사업
이날 다해드림 하우스 토털 서비스를 받은 황00(87. 성남동)는 “가족도 없고 경제적으로도 매우 힘들어 비가 새어 들어도 집수리는 엄두도 내지 못했다”면서 “이렇게 많은 분들이 집 안팎 곳곳을 말끔히 수리해 줘 너무너무 감사하고 행복하다”고 말했다.

한편, '多·해드림 하우스 사업'의 8개 협력 기관은 각 기관별로 ▲성남시는 대상자 연계 및 행정적 지원을 ▲㈜KG옐로우캡 이사는 무료 이사를 ▲성남시시설관리공단·한국폴리텍Ⅰ대학성남캠퍼스·성남도배 전문학원은 도배, 장판, 전기, 타일, 보일러 수리 등을 ▲㈜푸른우리는 청소와 소독을 ▲KT&G복지재단은 재료 지원을 ▲성남시지역사회복지협의체는 대상자 선정과 사례관리 지원을 하는 방식으로 각 각의 재능을 기부한다.

협약기관 외에도 성남시한마음복지관, 성남서로사랑노인복지센터는 근로자들이 자원봉사자로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박상복 시 사회복지과장은 “다해드림 사업은 높은 이사비용과 집수리비용 부담으로 주거·이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저소득층에게 쾌적한 주거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민·관이 협력해 전국에서 처음으로 시작했다”면서 “현재 지원 신청·접수한 가구는 22개 가구이고, 지속적으로 신청이 늘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