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9 18:48 (금)
서울∼문산 고속道 주민·사업자 간 협의체 구성
상태바
서울∼문산 고속道 주민·사업자 간 협의체 구성
  • 신용섭 기자
  • 승인 2012.07.20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8일 열린 환경영향평가 공청회서 합의
 

서울∼문산 고속도로 일부구간의 지하화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지역주민과 사업자가 함께 참여하는 협의체가 구성된다.

(주)서울문산고속도로는 지난 18일 파주시민회관에서 지역주민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문산 고속도로 환경영향평가 공청회’를 열었다.

첫 공청회는 지난 5월 열렸으나 주민들의 일부 노선 지하화 요구와 사업자 측의 불가 방침이 부딪쳐 정회되는 바람에 이날 다시 열리게 됐다. 지역주민과 사업자 간에 핵심쟁점이 됐던 것은 파주시 아동동∼영태리 3.7km 구간의 지하화 여부이다.

이날 공청회도 초반에는 사업구간의 지하화 문제를 놓고 의견이 맞섰다. 사업 시행자 측에선 고속도로의 경의선 하부통과와 아동동 마을 앞 통과 도로높이를 당초계획인 9m에서 3m로 낮추는 방안을 제시했으나 주민들은 이 구간 전체 지하화를 주장했다.

패널로 참석한 최용석 고속도로 지상관통 반대 대책위원장은 “주민들은 사업 자체를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쟁점구간의 지상화를 반대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주민대표들은 또 사업추진에 앞서 주민들의 의견을 먼저 수렴해 줄 것도 사업자 측에 요구했다.

반면, (주)서울문산고속도로는 인근에 위치할 월롱 IC 진·출입로 건설의 어려움 등 기술적 문제를 이유로 지상화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사업자 측의 한 관계자는 “아동동∼영태리 구간을 지하화 할 경우 종단경사가 3.73%로 법적 기준인 2%를 초과하게 돼 지상화는 어렵다”고 주장했다.

결국 이날 지하화 문제를 놓고 당사자 간 이견으로 합의점이 도출되지는 못했다. 하지만 향후 지하화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협의체를 구성해 돌파구를 마련해 나가자는 데는 양측 모두 동의했다. 협의체 구성은 양 당사자 뿐 아니라 파주시와 도로·교통·환경 분야 전문가 등도 함께 참여토록 한다는 방침이다.

이날 이인재 파주시장도 “찬반의견이 엇갈릴 수도 있지만 사업을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해선 사전협의는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다”며 “시민도 행복하고 파주 미래발전에도 도움이 되는 좋은 도로 건설 대안을 마련해달라”고 당부했다.

협의체 구성을 위한 첫 모임은 이달 중에 가질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주)서울문산고속도로의 허기선 부장은 “공청회에서 당사자 간 합의한 약속인 만큼 향후 협의체 추진 일정이나 쟁점안건을 놓고 구체적인 논의를 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서울∼문산 고속도로는 총연장 35.6km이며, 파주 문산에서 전남 완도까지 이어지는 고속국도 17호선의 한 구간이다.

단일 고속도로가 아님에도 이 같은 명칭이 붙은 것은 편의상 공사구간을 쉽게 구분하기 위해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