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17 09:30 (수)
조억동 광주시장 '신년사'
상태바
조억동 광주시장 '신년사'
  • 신용섭 기자
  • 승인 2014.01.02 1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조억동 광주시장

존경하는 30만 광주시민 여러분!
그리고 1천여 공직자 여러분!

새로운 꿈과 희망의 갑오년(甲午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30만 시민 여러분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늘 가득하시고, 웃음이 넘쳐나는 밝은 한 해가 되시길 기원합니다.

아울러, 지난 한 해 동안『맑고 풍요로운 새 광주』 건설에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주신 시민 여러분과 공직자 여러분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지난 한 해 우리시는 지역경제 활성화와 시민의 복리 증진을 위해 마부작침(磨斧作針)의 자세로 부지런히 달려왔습니다.

그 결과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여, 6천여 건의 새로운 일자리 제공으로 지역경제와 서민경제 안정화에 기여했습니다.

또한, 무한돌봄 행복나눔센터와 다문화가족 지원센터 등을 통해
저소득층과 다문화 가정을 지원하였고 어르신들의 여가활동 지원과 노인 일자리사업 추진 등 모두가 혜택을 누리는 복지서비스를 추진하였습니다.

아울러 시립 어린이집을 2개소 더 늘리고, 초등학교와 중학교 전 학년 친환경 무상급식 실시와 교육환경 개선사업으로 최적의 인재양성 교육도시로 성장하였으며, 초월공공도서관 개관과 도척 그린공원 준공, 문화스포츠센터 운영으로 시민의 여가문화 활동의 기회와 기반을 조성하였습니다.

이밖에도 새터교 재가설 등 도시계획도로 9개소를 완공하였고 취약지역 곳곳에 방범용 CCTV를 24시간 운영하는 등 편리하고 안전한 광주시를 만들고자 최선을 다했습니다.

이와 같이 2013년 한 해 열과 성을 다한 결과 경기도 시군종합평가 4연속 최우수, 경기도 기업SOS운영 2년 연속 대상 교통문화지수 전국 최우수 등 대내외 평가에서 34개의 표창을 받아 우리시의 위상을 드높였고, 11억원의 포상금을 지역발전을 위한 사업에 재투자하였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광주시 전 공직자는 이러한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갑오년 새해에도 각 분야에서 발빠르게 움직이며 더욱 높은 성과를 거둬나갈 것입니다.

이를 위해 광주시는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일자리와 복지, 교육의 질을 높여 나가며 수도권 제일의 환경친화 청정도시를 만들고자 2014년도 5대 역점시책을 적극 추진해 나갈 것입니다.


먼저, 기업하기 좋은 여건 조성 및 일자리 창출을 통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겠습니다.
시민들이 각자의 능력과 여건에 맞는 일자리를 찾아 안정적인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찾아가는 기업지원행정 서비스’를 적극 추진하여 지역경제 발전의 주축이 될 기업을 계속 유치해 나가는 한편, 기업환경개선사업과 기업SOS 전담반 운영을 통해 사회적기업과 마을기업이 지역사회에 뿌리를 내릴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육성하겠습니다.

또한, 2017년까지 도척면 소재지 종합정비사업과 광주 산양산삼 육성사업으로 총 100억원을 투자하고, 교육, 문화, 복지시설을 갖춘 곤지암읍 소재지 종합정비사업과 중부면 광지원리․오전리 마을 권역단위 종합정비사업을 추진하여 도시와 농촌이 어우러진 살기좋은 광주시를 만들겠습니다.

둘째, 생애주기별 맞춤형 복지, 보육, 문화서비스로 찾아가겠습니다.
우리시 곳곳을 찾아가는 복지서비스 ‘이동행복나눔센터’를 더욱 내실있게 운영하고, 장애인, 저소득층, 어르신들게 일자리를 찾아드리는 지역밀착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더불어 아이들이 부모의 소득수준과 관계없이
튼튼하고 올바르게 자라날 수 있도록 친환경 무상급식을 확대하겠으며 임산부, 영유아부터 어르신과 의료취약계층까지 생애주기별 건강증진서비스를 통해 100세 시대 평생건강을 지켜드리고 수준 높은 문화예술 공연과 다양화된 축제, 여가를 즐길 수 있는 휴식공간을 통해 행복을 더해 나가겠습니다.

셋째, 미래의 인재를 키우고 평생교육을 실현하는 명품교육도시를 조성하겠습니다.
청소년수련관을 건립하여 창의적이고 우수한 인성을 갖춘 미래의 인재들이 꿈과 재능을 키워 나갈 수 있도록 하겠으며, 학교별 맞춤형 교육지원사업과 장애학생을 위한 특수교사 지원, 드림스타트사업 확대로 모든 아이들에게 공평한 출발의 기회가 주어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배움을 원하는 시민들을 위해 시민아카데미, 평생학습 강좌 콜서비스로 평생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넷째,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환경친화 청정도시를 조성하겠습니다.
수도권 제일의 청정도시로써 목현천과 곤지암천 일대에 친환경 친수공간을 조성하고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해 온실가스 감축에도 앞장서겠으며 급속한 도시화로 늘어나는 교통량에 따라 양벌리 중로 2-28호선 도로를 개설하고 태전~목동간 시도9호선 도로를 확포장하여 원활한 도로교통망을 구축하겠습니다.

또한, 국책사업으로 추진 중인 성남~장호원간 자동차 전용도로와 성남~여주간 복선전철공사가 계획대로 완공되도록 중앙부처와 지속적으로 협의하여 우리시를 광역교통망체계의 중심이 되도록 하고, 4개의 역세권 개발로 생산, 소비, 유통의 기능을 모두 갖춘 신도시 성장거점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섯째, 개방 ․ 공유 ․ 소통 ․ 협력하는 시민중심 책임행정을 펼치겠습니다.
시정전반에 걸쳐 시민중심의 서비스 행정과 민선5기 3대 시책인 「공직기강 확립」,「민원처리지연 제로화」,「친절마인드 제고」를 지속 추진하고, 시민에게는 공공정보를 공개함과 동시에 부서 간 정보 공유와 시스템 연계로 불필요한 절차나 칸막이를 최소화하여 행정의 효율성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2015년까지 오포읍 능평리 복합문화시설과 경안동 주민문화 복지센터를 건립하여 통합된 문화복지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며, 2013년도 수해복구사업을 우기 전 완벽히 마무리하여 시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책임행정 추진에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2014년도는 민선6기가 시작되는 중요한 해입니다.
옛것을 본받아 새로운 것으로 거듭나게 한다는 법고창신(法古創新)의 뜻을 새겨 우리시가 수도권 제일의 청정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그간 시정 운영의 성과를 바탕으로 『맑고 풍요로운 새광주』건설을 위해 한발 한발 전진해 나가겠습니다.

시민 여러분의 많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갑오년 새해, 뜻하시는 일들 모두 이루시고 시민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늘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갑오년(甲午年) 새해 아침에

광주시장 조 억 동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