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9-20 11:27 (금)
사례·실습 중심의 갈등관리 심화교육 실시...서울 중구, 우리 동네 주민조정가 전문성 향상
상태바
사례·실습 중심의 갈등관리 심화교육 실시...서울 중구, 우리 동네 주민조정가 전문성 향상
  • 신용섭 기자
  • 승인 2024.08.28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층간소음, 쓰레기, 흡연 등 일상생활 속 분쟁을 주민이 직접 조정
주민조정가 심화 교육 사진

[서울포커스] 서울 중구는 마을갈등조정지원단 주민조정가 24명을 대상으로 9월 3일과 4일 심화 교육을 실시하여 주민 참여형 갈등관리에 전문성을 더한다.

앞서 중구는 지역 사정에 밝은 주민이 층간소음, 쓰레기, 흡연 등 일상 속 이웃 간 생활 분쟁을 스스로 조정할 수 있도록 갈등관리 교육을 실시하고 교육 수료자를 주민조정가로 위촉한 바 있다.

이번 심화교육은 사례와 실습 중심으로 진행하여 주민조정가들의 갈등 해결 전문성을 높인다. 교육은 서울 YMCA 이웃분쟁조정센터 주건일 센터장, 교육 전문기업 모티브인 컨설팅 정미희 대표, 중구청 이수혁 갈등조정관이 맡는다.

첫째 날에는 상담 시연과 기록 실습을 통해 문제 해결을 위한 상담과 메모의 기술을 학습하며, 조정 사례 시연을 통해 조정가의 역할 분담과 전략에 대해 알아본다. 둘째 날에는 갈등 종류별 대응 방식, 특이 민원에 대한 상황별 대응 방법을 학습할 예정이다.

지난 3월부터 진행한 기본, 전문 교육에 이어 이번 심화 교육을 추가 실시함으로써 주민조정가들이 공동체 내 갈등의 중재자로서 역할을 톡톡히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구 관계자는 “중구 발전의 원동력은 소통과 화합을 통해 ‘원팀 중구’를 실현하는 것”이라며 “우리 동네 주민조정가들의 적극적인 활약으로 지역에서 발생하는 갈등을 주민이 직접 조정함으로써 구민이 주인 되는 중구가 실현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