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4 17:44 (수)
무더위 날리는 `밤의 도서관`…서울시, 6월부터 `광화문 책마당` 야간 운영 개시
상태바
무더위 날리는 `밤의 도서관`…서울시, 6월부터 `광화문 책마당` 야간 운영 개시
  • 서울포커스 기자
  • 승인 2023.05.31 13: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화문광장 야외도서관 '광화문 책마당' 6월 3일부터 16시~21시 운영
광화문 책마당 야외마당 야간운영 현장

[서울포커스신문] 서울시는 광화문광장 야외도서관 '광화문 책마당' ‘야외 마당’의 운영시간을 6월 3일(토)부터 6월 한 달간, 기존의 주말 10시~17시에서 16시~21시로 변경하여 운영한다. 6월이 되면서 부쩍 무더워진 날씨와 함께, 색다른 야간 문화 프로그램을 즐기고 싶어 하는 시민들의 요구를 반영했다.

예년보다 빠르게 찾아온 더위로 5월부터 한낮 기온이 27℃ 이상으로 올라가며 초여름 날씨가 지속되고 있다. 5월 16일부터 25일까지 진행한 서울 야외도서관 이용자 설문조사에서도 '광화문 책마당' 방문자의 50.9%가 오후 3시 이후에 방문했다고 응답했다. 서울시는 날씨의 영향으로 변화하는 광화문광장 방문자의 이용행태를 고려하여 기존 주간에서 야간 운영으로 운영시간을 변경했다.

또한 시가 지난 5월 10일 국내 최초로 발표한 '서울시 야간활동 활성화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68.9%의 시민이 야간활동 활성화 정책이 ‘필요’하다고 답변했고, 선호하는 야간활동 분야로 ‘문화예술’(24.8%)을 가장 많이 손꼽았다.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많은 시민들이 야간에도 즐길 수 있는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필요로 한다는 점에 초점을 맞춰 이번 ‘밤의 도서관’ 프로그램을 마련하게 됐다.

서울도서관은 지난 5월 13일 토요일 밤, '광화문 책마당'의 야간 프로그램인 ‘Saturday Night in 광화문 책마당’을 진행한 바 있다. 이날 행사에 1만 여 명의 시민이 찾으며, 색다른 ‘야간 독서’의 경험을 즐겼다. 행사 시범 운영을 통해 야간 프로그램에 대한 시민들의 선호도를 직접 확인할 수 있었고, 이에 ‘밤의 도서관’을 정례화하여 운영하기로 결정했다.

‘서울 야외도서관 이용자 설문조사’에서 참여한 시민 중 93%도 ‘아주 특별한 밤의 도서관’에 참여 의사가 ‘있다’고 답변했다. 시민들이 색다른 형태의 책읽기와 쉼, 문화에 대해 높은 기대를 지니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 ‘밤의 도서관’ 운영을 맞아 6월 한 달간 '광화문 책마당' 공간을 확장한다. 또한 빛나는 한글 자모 모양의 서가인 ‘빛의 서가’ 이외에도 풍선 조명, 캠핑 랜턴, 조명 소품을 활용하여 아늑하고 밝은 조명 아래에서 야간 독서를 즐길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할 예정이다.

'광화문 책마당' 공간은 육조마당~세종대왕 동상 뒤편 보행공간까지 확장한다. '광화문 책마당' 한글자모 ‘빛의 서가’는 18시부터 21시까지 육조마당에서 빛을 밝힌다. 야간 독서에 참여하는 시민들을 위해서 독서등 대여도 진행한다.

‘밤의 도서관’을 찾은 시민들은 토요일에는 책과 문화예술을 한 자리에서 누릴 수 있는 ‘Saturday Night in 광화문’ 프로그램을, 일요일에는 북악산과 음악을 친구 삼아 함께 책을 읽는 ‘밤 독서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다.

6월 토요일 프로그램은 ‘Romatic Saturday Night in 광화문’을 주제로 ‘초여름 데이트’ 콘셉트에 맞는 행사를 마련했다.

6월 3일 19시 30분부터는 평론가 남무성(Jazz It Up! 저자)과 웅산밴드가 함께하는 ‘로맨틱 재즈 공연’이 진행된다. ‘재즈 어렵지만, 너에게 있어 보이고 싶은 때를 위해’라는 주제로 초심자를 위한 재즈 도서 추천을 진행하고, ‘마셔도 취하지 않아 곤란한 뱅쇼 한잔’ 등의 시음 이벤트도 같이 운영한다.

6월 10일 20시에는 미술 평론가 이진숙의 미술톡톡을 운영할 예정이다. 함께 그림을 보고 작품에 대한 세세한 설명을 듣고 그 속에 숨어 있는 사랑 등 다양한 이야기를 함께 나눌 예정이다.

6월 17일 19시 30분에는 피아니스트 이제찬, 바이올리니스트 이보경이 함께하는 클래식 공연을 마련했다. 낭만주의와 음악 이야기를 함께 나눌 예정이다.

6월 24일 18시 50분에는 ‘밤의 도서관’ 대표 프로그램인 ‘Moon Cinema’ 야외 영화관도 운영한다. 상영작은 6월 16일(금) 광화문 책마당 누리소통망(SNS)에 공지된다. 영화를 보면서 즐기는 팝콘 이벤트도 열린다.

시민들의 ‘책 읽기 문화’ 확산을 위한 책 추천도 계속해서 진행한다. ‘달빛 아래 특별해지는 순간, 사랑’을 주제로 한 추천 도서도 만나볼 수 있다.

'광화문 책마당'은 시민 누구나 가지고 있는 저마다의 꿈과 사랑을 다룬 책 100권을 선정하고, 빛의 서가에 전시한다.

‘사랑이란 참 대단한 것 같아, 완벽이란 단어를 세상에 존재하게 하다니’ (장하준, 좋아한다고 했더니, 미안하다고 말했다 발췌), ‘내일을 생각하면 기분 좋지 않으세요? 내일은 아직 아무 실수도 저지르지 않은 새로운 날이잖아요!’(루시모드 몽고메리, 빨강머리 앤 발췌)와 같이 연애 감성을 자극하는 글귀를 담은 한 권의 책을 달빛 아래에서 읽는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다.

‘Romantic Saturday Night in 광화문’ 프로그램으로 진행되는 재즈, 클래식, 북토크, 영화 상영과 관련한 추천 도서도 책마당에서 바로 이용할 수 있다. 재즈, 클래식 초심자를 위한 입문서를 주로 비치하여 취향의 기반을 넓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한편 재즈와 클래식에 관한 책은 평일에도 광화문 책마당 세종 라운지에서 이용할 수 있다.

한편, 서울시는 '광화문 책마당' 방문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프로그램 확대와 이용 환경 개선 등 시민들의 만족도를 더욱 높여 나갈 방침이다.

지난 4월 23일 개장 이후 '광화문 책마당'을 방문한 시민 중 86.1%가 ‘만족한다’고 응답했다. 야외독서를 할 수 있는 공간, 한글 자모를 활용한 서가 디자인, 빈백 등의 공간 디자인에 만족도가 높았다.

시민들은 도심 속에서 우연히 만날 수 있는 ‘뜻밖의 힐링 공간’, 이며 ‘혼자’ 충분히 평화롭고 자유롭게 누릴 수 있는 ‘치유의 공간’이자, 경복궁, 북악산 등 자연환경과 세종대왕과 이순신 동상 등 랜드마크, 바람과 햇빛을 함께 누릴 수 있다는 ‘지리적 위치’를 높이 평가했다.

시민들이 요구하는 주요 개선사항은 ‘강한 햇살을 가릴 수 있는 그늘막 조성’, ‘좌석 확대’, ‘운영공간 확대’, ‘책 추천 확대’, ‘다양한 프로그램 마련’ 등의 답변이 있었다.

'광화문 책마당' 운영 프로그램 및 ‘밤의 도서관, 광화문 책마당’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광화문 책마당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최경주 서울특별시 문화본부장은 “'광화문 책마당'에 마련된 ‘밤의 도서관’은 서울시 야간문화 활성화를 위한 문화예술 프로그램 개발의 신호탄이 될 것”이라며 “더운 여름밤, 선선한 바람이 불어오는 광장에서 누리는 특별한 ‘야간 독서’의 경험을 통해 시민들에게 잊지 못할 추억을 선사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