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8 23:06 (목)
원형 풋살장·3개 골대 농구장 등…서울시, 전 세대가 즐기는 `모두의 운동장` 열어
상태바
원형 풋살장·3개 골대 농구장 등…서울시, 전 세대가 즐기는 `모두의 운동장` 열어
  • 서울포커스 기자
  • 승인 2023.05.30 1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 나이키코리아, 초록우산어린이재단 협약으로 모두의학교에 새활용 운동장 조성
서울시청 전경

[서울포커스신문]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이 운영하는 서울 금천구 소재 모두의학교에 전 세대가 함께 운동과 놀이를 즐길 수 있는 ‘모두의 운동장’이 27일 문을 열었다.

‘모두의 운동장’은 아동의 놀 권리 증진과 서울 시민의 편의성 도모를 위해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 나이키코리아, 초록우산어린이재단이 협약을 맺고 모두의학교 운동장 시설을 개선하면서 탄생했다.

특히, ‘모두의 운동장’은 나이키코리아의 환경캠페인 ‘무브 투 제로(Move to zero)’의 일환으로 조성된 국내 첫 사례로 눈길을 끈다. 45년간 중학교로 사용되던 공간을 평생교육시설로 활용하면서 흙모래밭으로 남아있던 모두의학교 운동장이 지속가능한 친환경 소재를 활용한 공간으로 재탄생했다.

‘무브 투 제로(move to zero)’ 사업을 통해 소비자들이 기부한 의류는 섬유 판넬로 재탄생하여 물품보관함으로, 신발은 운동장의 하부 칩 소재로 새활용(업사이클)되어 모두의 운동장 일부에 사용됐다.

나이키코리아는 초록우산어린이재단의 ‘어디든 놀이터 캠페인’에 후원하여 어린이와 온 가족, 지역사회가 함께 스포츠의 즐거움을 누릴 수 있도록 모두의 운동장 시설 개선을 전개했다.

연면적 1,613㎡ 규모로 조성된 ‘모두의 운동장’은 사다리꼴 모양 부지를 살려 맞춤형 구장으로 시공됐다. 정식 규격을 벗어나 각각 3개의 골대로 구성된 풋살장과 농구장은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신체 능력의 다양성을 존중한 공간으로 조성됐으며, 또, 운동장에 대한 시민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배드민턴장, 러닝 트랙이 마련됐다.

풋살장은 일반적인 사각 형태가 아닌 원형 구장으로 3개의 골대를 설치해 다양한 주체가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농구장도 신체 능력에 따라 이용할 수 있도록 3개의 골대 높낮이가 다르게 설치됐다.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은 시민들과의 간담회를 통해 지역 주민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배드민턴 구장을 구장 사이사이 배치했다. 또, 기존 흙모래 운동장이 침수에 취약해 특히 고령층 주민들이 산책 시 불편을 겪었던 것을 개선하기 위한 러닝 트랙을 조성해 보다 쾌적한 운동 환경을 제공한다.

5월 27일에는 ‘모두의 운동장’ 오픈식과 함께 초등학생 자녀를 둔 가족들이 다양한 신체활동을 경험할 수 있는 시간도 마련됐다. SBS 축구 예능 프로그램 ‘골 때리는 그녀들’에서 활약한 모델 송해나와 차수민이 아동들과 함께 프로그램에 참여해 화제를 모았다.

행사는 가족 단위로 참여할 수 있는 ‘패밀리 세션’과 아동이 축구를 경험할 수 있는 ‘축구 세션’으로 구성됐으며, 은퇴한 여성 운동선수들이 만든 사회적 기업 ‘위밋업스포츠’가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그 의미를 더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이날 영상 축사를 통해 “앞으로 ‘모두의 운동장’이 사회적, 신체적 약자를 위한 신체활동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아이들이 뛰놀고 어르신이 산책할 수 있는 진정한 의미의 세대 통합이 이뤄지는 공간이 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은 앞으로 ‘모두의 운동장’에서 생애주기별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30일부터 모집을 시작하는 여름학기에서는 4050 여성의 신체활동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골 때리는 4050:축구 편’과 초등학생을 위한 ‘액티브모두:여름학기 편’이 진행된다.

모두의학교 여름학기 및 ‘모두의 운동장’ 관련 자세한 정보는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 누리집에서 확인하거나 모두의학교에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