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9 18:48 (금)
서울시, 오세훈표 대학 공간 혁신 본격화…미래인재 양성과 기술혁신 전폭 지원
상태바
서울시, 오세훈표 대학 공간 혁신 본격화…미래인재 양성과 기술혁신 전폭 지원
  • 서울포커스 기자
  • 승인 2023.05.23 1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세대, 한양대 등 미래 성장 위한 공간 재배치 구상…하반기부터 본격 추진 예정
서울시청 전경

[서울포커스신문] 서울시가 지난해 ‘오세훈표 대학 공간혁신 방안’을 발표한 이후, 대학의 용적률과 높이를 완화하는'서울시 도시계획조례'개정을 추진 중인 가운데 올 7월 시행 시기에 발맞춰 다수의 대학들이 공간구조 개선에 나서고 있다.

대학의 미래경쟁력 강화를 위한 혁신성장 시설을 확충하는 경우 조례용적률을 완화하고 주변에 영향이 없는 경우 자연경관지구 내 대학시설의 높이를 완화하는 '서울시 도시계획조례'개정(안)이 지난 3월 입법예고 됐고, 7월말 공포․시행 될 예정이다.

그간 용적률이 부족해서 반도체 등 첨단학과 신설, 관련 연구실과 실험실 등 기술 혁신을 위한 공간 확보가 어려웠던 대학들이 서울시 도시계획지원을 통해 공간 재배치, 건물, 신·증축. 노후시설 정비. 핵심시설 유치 등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수 있게 됐다.

현재 대학마다 중장기 마스터 플랜을 재정비 중에 있고, 그에 따른 신·증축 사업 시행 과정은 내부 의사 결정 과정에만 약 10개월 이상 소요 돼, 올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도시계획 변경 절차에 착수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서울시는 ‘대학 공간혁신 방안’을 적용한 원활한 시설 개선 사업이 가능하도록 기본구상 단계에서부터 도시계획 컨설팅을 시행하고 사업이 적시에 추진될 수 있도록 전폭적으로 지원한단 방침이다.

대부분의 대학이 사업계획 수립에 상당한 절차와 기간이 소요되고, 서울시 제도 개선 사항을 적용한 적정 개발 규모 예측도 어려워 의사결정에 애로가 있다고 토로하고 있어 도시계획 사전컨설팅 확대를 통해 그간의 어려움은 대부분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한양대와 연세대 등은 미래 성장을 고려한 융복합 의료클러스터 구축을 위해 단계별 순환 정비계획을 수립했고, 서울시는 이를 지원 하기 위한 도시계획 변경결정 고시를 지난 11일 완료한 바 있다.

한양대는 용적률 사용률이 약 99%에 달하고, 약 58%가 자연경관지구 내에 있어 대학 내 노후 의료시설 개선에 어려움이 많았으나, ‘대학 공간혁신 방안’에 따라 이번 의과동 신축사업을 시작으로 순환 정비에 착수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연세대학교 내 연세의료원은 의료 및 교육 클러스터를 분리하는 공간 재배치 및 활용계획을 담은 마스터플랜을 재정비하고, 의과대학 신축을 시작으로 필요한 구역에는 혁신성장구역 도입도 연이어 검토할 예정이라고 한다.

향후 조례개정이 완료 되는 7월 이후 추진 예정인 시설 개선 사업은 미래 수요를 반영해 높이와 용적률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게 된다.

시는 한양대와 연세대에 이어 서울대, 고려대, 한국외대 등 5개 대학에 대한 도시계획 결정 또한 완료했다고 밝혔다.

상반기에 변경 고시된 대학의 경우, 개선된 제도를 적용한 사항은 아니나, 한양대와 연세대 처럼 이번 변경을 시작으로 연이어 순환 정비가 가능하도록 주춧돌을 놓는 도시계획 결정이라 할 수 있다.

최근, 이렇게 도심 내 대학은 한정된 가용공간 내에서 노후 된 교육연구 시설 개선을 위한 공간 재배치 등 시설 고도화를 속속 추진 중이며, 서울시는 관련 심의 등 도시계획 절차를 최대한 지원하고 있다.

작년, 서울시가 발표한 ‘오세훈표 대학 공간혁신’ 이 본격화 되면서 대학에 미래 핵심인재 양성과 기술혁신을 위한 공간이 충분히 확보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조남준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미래를 내다보고 준비하는 대학들이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고 기술혁신을 선도해 나갈 수 있도록 과감한 도시계획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이러한 지원을 통해 대학이 지역의 핵심 엔진이 되고 서울이 미래형 대학도시로 거듭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