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9 18:48 (금)
동작구, 취약계층 복지·치안 지키기 위해 5개 기관 뭉쳤다
상태바
동작구, 취약계층 복지·치안 지키기 위해 5개 기관 뭉쳤다
  • 신용섭 기자
  • 승인 2023.05.23 0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작구청, 동작경찰서, 국민건강보험공단 동작지사, 동작우체국, 한전엠씨에스 관악동작지점…복지 어벤져스
5월 22일 동작구청에서 실시한 지역사회 안전망 구축 업무협약(MOU)식 사진

[서울포커스신문] 동작구는 취약계층 복지사각지대 발굴과 범죄예방을 위해 지난 22일 지역사회 안전망 구축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지난해 '수원 세 모녀 사건'이 일어난 이후 다각적인 노력에도 복지사각지대가 발생하고, 작년 대비 올해 취약계층 금융범죄가 2배 증가함에 따라 구와 유관기관이 적극 힘을 모으기로 했다.

이날 구는 동작경찰서, 국민건강보험공단 동작지사, 동작우체국, 한전엠씨에스 관악동작지점과 함께 협약서를 교환하고 간담회를 실시했다.

먼저 구는 복지위기가구를 발굴·지원하는 무보수 명예직 지역주민인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을 자율방범대원, 집배원, 전기검침원 등 협약 기관 종사자까지 확대했다.

실질적 안전망 구축을 위해 평상시 직무 활동 시 주민과 대면하며, 위기 가구 발굴이 가능한 생활업종 종사자를 위촉한 것이다.

이번 협약에서는 구와 유관기관의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을 중심으로 지역 내 복지 및 치안 사각지대 예방 활동을 추진한다.

우체국 집배원이 우편물이 장기간 방치되어 있는 가구를 발견하는 경우나 한전엠씨에스 검침원이 전기요금 장기체납, 단전 등의 위기 상황이 의심되는 가구를 발견하면 구에 신속히 알리게 된다. 또, 건강보험공단에서는 장기요양 등 필요한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연계한다.

앞으로도 명예사회복지공무원과 지역안전경찰(CSO)이 선제적 위기가구 발굴을 통해 취약계층 보호 안전망을 강화하고 공동 협력할 방침이다.

박일하 동작구청장은 “협력 관계 구축으로 지역사회 복지가 한단계 발전되길 바란다"며 “복지사각지대를 줄이고 위기상황으로부터 주민을 보호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