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17 09:30 (수)
이번 주말,'송파 탈춤 페스티벌'개최…‘송파산대놀이’등 유네스코 등재된 전국 국가무형문화재 탈춤 초청 공연
상태바
이번 주말,'송파 탈춤 페스티벌'개최…‘송파산대놀이’등 유네스코 등재된 전국 국가무형문화재 탈춤 초청 공연
  • 신용섭 기자
  • 승인 2023.05.16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20~21일, 송파구 서울놀이마당에서 전국 탈춤 축제 열어
송파산대놀이

[서울포커스신문] 송파구는 송파산대놀이 국가무형문화재 지정 50주년을 기념하여 5월 20일~ 21일 이틀간 서울놀이마당에서 '송파 탈춤 페스티벌'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송파구는 250년간 이어온 전통 탈놀이인 ‘송파산대놀이’를 보유하고 있으며, ‘송파산대놀이’는 지난해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되어 우리의 전통문화를 세계에 알리기도 했다.

이에 구는 ‘송파산대놀이’를 포함, 유네스코에 등재된 전국의 국가무형문화재 주요 탈춤 공연을 초청하여 평소 접하기 어려운 전국의 탈놀이 공연을 한 곳에서 만나볼 수 있도록 '송파 탈춤 페스티벌'을 기획했다.

20일(토) 오후 3시부터 ▲송파민속보존회의 ‘길놀이’를 시작으로 ▲안동지방에서 전승되어 온 ‘하회별신굿탈놀이’ ▲부산 ‘수영야류’ ▲황해도 은율지방의 ‘은율탈춤’ 공연이 펼쳐지고,

21일(일) 오후 3시부터 ▲‘양주별산대놀이’와 ▲함경남도 북청군에서 정월대보름에 행해지던 ‘북청사자놀음’ ▲‘강릉관노가면극’과 ▲송파장터를 중심으로 연희돼던 ‘송파산대놀이’까지 신분사회 풍자와 민중의 고달픈 삶을 해학적으로 그린 탈춤 공연을 만나볼 수 있다.

공연은 양일간 15시부터 17시까지 이어지며, 각 공연 당 30분씩 진행된다. 관람료는 무료이다.

이외에도 우리나라 전통문화인 ‘탈춤’을 더욱 가깝게 느낄 수 있도록 체험 프로그램도 마련했다. 20~21일 양일간 오전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송파산대놀이 탈만들기 체험 ▲꽃신, 한지등 만들기 ▲실크스크린 에코백 만들기와 ▲투호, 윷놀이 등 마당 전통놀이 체험존도 운영한다.

서강석 송파구청장은 “250년 전부터 송파장터에서 연희 되어온 ‘송파산대놀이’는 서울지역에서 유일하게 전승되고 있는 탈춤으로 세계가 인정한 송파구의 자랑스러운 문화유산”이라며, “이를 널리 알리고, 계승 발전시키고자 마련한 '송파 탈춤 페스티벌'에 많이 오셔서 전국 각 지역의 탈춤공연을 즐기고, 옛 조상들의 삶과 해학도 함께 느껴보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