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17 09:30 (수)
온 가족 함께하는 2023 성북 공정무역 축제 성료
상태바
온 가족 함께하는 2023 성북 공정무역 축제 성료
  • 신용섭 기자
  • 승인 2023.05.16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처음 개최한 행사... 온 가족이 함께 공정무역 이해하고 체험하는 시간
저개발국 아동 노동자의 노동 현실을 체험하는 어린이들(10kg 원두 자루 나르기)

[서울포커스신문] 성북구가 지난 13일 ‘세계공정무역’의 날을 기념해 성북구청 성북아트홀에서 ‘2023 성북구 공정무역 축제’를 개최했다.

매년 5월 둘째 주 토요일은 WFTO(세계공정무역기구)에서 정한 ‘세계공정무역의 날’로, 전 세계 80개국의 공정무역 지지자들이 이를 기념하기 위한 축제를 열고 있다.

공정무역은 저개발국 생산자와 노동자가 만든 물건을 공정한 가격에 거래해 생산자의 경제적 자립, 아동노동 금지, 환경 보호 등의 윤리적 가치를 실현하는 무역을 뜻한다.

2016년 성북구공정무역센터를 설립하여 공정무역의 저변을 확대하고자 노력하고 있는 성북구는 성북구공정무역센터의 주최와 서울시 제5호 성북거점형 우리동네 키움센터의 협력으로 온 가족이 즐기고 배울 수 있는 공정무역 행사를 올해 마련했다.

올해 처음 개최된 이날 행사에서는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게임을 통한 개념 교육 프로그램과 공정무역 상품으로 바크초콜릿을 만들어 보는 체험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특히 카카오 농장에서 일하고 있는 아이들의 가혹한 노동환경을 직접 경험해 보는 체험존이 열려 큰 호응을 얻었다.

행사에서는 또한 플라스틱 및 일회용품 없는 행사를 위해 플라스틱병 생수 대신 종이팩 생수를, 포장용 비닐 대신 손수건을 사용했다. 참여자들도 플라스틱 생수병을 사용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하고 서명을 하는 등 ‘NO 플라스틱’ 캠페인을 실천했다.

행사에 참여한 한 아동과 학부모는 “저개발국에서 생산에 참여하는 아동들의 인권보호가 절실하다는 것을 느꼈으며, 공정무역 실천의 필요성을 느끼게 됐다”고 말했다.

또한 성북구는 ‘세계공정무역의 날’을 맞아 구청 홈페이지를 통해 공정무역 퀴즈 이벤트를 열고 정답자에게는 성북구 페어카페에서 공정무역 상품으로 교환 가능한 페어카페 쿠폰(3,000원 상당) 2매를 지급한다. 이 이벤트는 총 500명을 대상으로 5월 10일부터 16일까지 7일간 진행한다.

구 관계자는 “성북구는 앞으로도 공정무역에 대한 인식을 확산시키는 데에 앞장서고 많은 분들이 공정무역에 동참할 수 있도록 구 차원의 다양한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