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8 23:06 (목)
서울시교육청, ‘서울특별시교육청 기초학력 보장 지원에 관한 조례안’ 대법원 제소 결정
상태바
서울시교육청, ‘서울특별시교육청 기초학력 보장 지원에 관한 조례안’ 대법원 제소 결정
  • 윤영희 기자
  • 승인 2023.05.09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교육청

[서울포커스신문] 서울특별시교육청은 2023년 5월 3일 서울특별시의회 본회의에서 통과된 '서울특별시교육청 기초학력 보장 지원에 관한 조례안'에 대해 대법원 제소를 결정했다.

서울특별시교육청은 지난 3월 10일 서울시의회에서 통과된 조례안에 대한 법률 자문 결과, 조례안의 교육청 권한 침해 및 상위법 위반의 소지가 있다는 의견에 따라 재의를 요구했다.

법률 자문을 바탕으로 재의를 요구한 조례의 법령 위반 근거는 다음과 같다.

기초학력 보장에 관한 사무는 '기초학력 보장법' 및 같은 법 시행령에 의한 국가사무이며 교육감에게 위임된 기관위임사무로서, 조례의 제정 범위에 속하지 않는다고 판단된다.

또한 조례안 제7조에 기초학력 진단검사의 지역․학교별 결과 등을 공개할 수 있다고 규정한 것은 '교육관련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특례법' 위반의 소지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법령에 위반된다고 판단한 조례안이 서울시의회 재심의를 통해 가결됨에 따라, '지방자치법' 제120조 제3항*에 의거하여 대법원에 소를 제기하고 집행정지결정을 신청하기로 했다.

그동안 서울시교육청은 모든 학생의 기초학력 보장을 위해 3단계 학습안전망을 구축하고, 기초학력 키다리샘을 운영하고 있으며, 2023년 기초학력보장방안을 통해 ‘기초학력 보장 채움학기제’를 발표했다. 또한 조직개편을 통해 기초학력 전담과(7월 예정)를 신설하여 기초학력 향상을 위해 더욱 노력할 계획이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서울시교육청도 서울시의회가 학력저하에 대한 우려를 갖고 있음에 공감하며, 기초학력 보장 지원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다만, 본 조례가 법률 위반의 소지가 있어 제소를 결정하게 됐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