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6 19:37 (금)
강동구, '스마트 지킴이' 사업으로 발달장애인 실종 예방 효과 톡톡
상태바
강동구, '스마트 지킴이' 사업으로 발달장애인 실종 예방 효과 톡톡
  • 서울포커스 기자
  • 승인 2023.03.30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달 장애인에게 신발깔창과 손목시계 등 웨어러블 스마트 위치추적기기 제공
스마트 지킴이 참여자 모집 홍보물

[서울포커스신문] 강동구는 발달장애인 실종 예방을 위해 홀트강동복지관과 함께 ‘스마트 지킴이’ 사업을 추진한다고 30일 밝혔다.

‘스마트 지킴이’ 사업은 GPS로 실시간 위치를 추적할 수 있는 위치추적기를 실종 위험성이 높은 발달장애인에게 신발 깔창이나 손목시계 형태로 착용시켜 보호자에게 위치 정보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실종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실제로 지난해 해당 스마트 기기를 지원받은 관내 발달장애인 72명으로부터 이용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무려 97%의 보호자가 위치추적기기 사용 후 실종에 대한 불안감이 감소됐다고 답변할 정도로 주민 호응도가 높은 사업이기도 하다.

올해도 강동구 거주 발달장애인 22명을 신규로 지원하며, 오는 4월 5일부터 4월 12일까지 홀트강동복지관 홈페이지에서 신청자를 모집한다.

지원 대상에게는 스마트 위치추적기기와 함께 2년간의 통신비를 무료로 지원하며, 2년이 지나더라도 월 통신비 3,300원만 내면 계속 이용할 수 있다. 기기 사용방법에 대한 비대면 사전교육도 진행할 예정이다.

이수희 강동구청장은 “스마트 기술을 활용한 기기 지원으로 발달장애인의 사고 및 실종을 예방할 수 있는 사업”이라며 “앞으로도 발달장애인이 안전하게 생활하고 발달장애인 가정이 안심할 수 있도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여 누구도 소외받지 않는 촘촘한 복지망을 구축하겠다.”고 전했다.

사업 문의 등 기타 자세한 사항은 강동구청 장애인복지과 또는 홀트강동복지관으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