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17 09:30 (수)
종로구, 4월 15일까지 '해빙기 안전관리' 강화
상태바
종로구, 4월 15일까지 '해빙기 안전관리' 강화
  • 서울포커스 기자
  • 승인 2023.03.30 0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 관계자, 민간 전문가 등이 합동 점검반 꾸려 안전 점검, 보수, 보강 등 진행

[서울포커스신문] 종로구가 봄철 해빙기를 맞아 오는 4월 15일까지를 ‘해빙기 안전관리 기간’으로 정하고 관내 각종 시설물 안전 강화에 나선다.

대상은 관내 곳곳의 낙석·붕괴 사고 우려 시설물이다. 현재 구 관계자와 민간 전문가가 관내 곳곳을 직접 살피며 안전 점검과 보수, 보강 등을 위한 합동 점검을 진행 중이다.

이들 점검반은 ▲건축물의 지반 침하, 균열 및 부등 침하 ▲축대, 옹벽, 담장 침하, 균열, 배부름, 배수구 막힘 ▲시설물의 안전성 및 유지 관리 상태 등을 집중적으로 확인하고 있다.

결과에 따라 경미한 사항의 경우 현장에서 즉시 시정하고, 중대한 결함이나 위험요인이 발견되면 재난 방지를 위한 위한 보수·보강, 사용 제한 등 긴급 안전 조치를 취한다.

아울러 분야별 전문기관에 의뢰해 정밀 안전 진단 역시 실시, 점검 실효성을 높이고 위험 요인을 체계적으로 관리해 시민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데 집중할 계획이다. 또 점검실명제 확대뿐 아니라 재난관리업무포털에 점검 결과 역시 공개해 책임성과 신뢰도를 강화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구는 시설물별 살피미(인근 주민), 도우미(전문가), 지키미(소재지 동장)으로 구성된 ‘더 안전시민모임’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지역에 대한 이해도가 높으며 애정을 지닌 주민들이 함께하는 만큼, 상시적이고 체계적인 안전관리 활동이 가능하다는 게 장점이다.

정문헌 구청장은 “평소 꾸준한 시설물 관리·점검을 통해 주민 불안감을 말끔히 해소하고 혹시 모를 안전사고를 예방, 안심하며 살 수 있는 지역 환경 조성에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