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5 20:56 (목)
강서구, 장애인 전동보조기기 안심보험 지원으로 약자와의 동행 실천
상태바
강서구, 장애인 전동보조기기 안심보험 지원으로 약자와의 동행 실천
  • 서울포커스 기자
  • 승인 2023.03.29 0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동휠체어, 전동스쿠터 등 이용 장애인 1,800여 명 별도 가입 없이 바로 혜택
장애인 전동보조기기 안심보험

[서울포커스신문] 서울 강서구가 장애인들의 이동권을 향상하고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전동보조기기(전동휠체어, 전동스쿠터) 안심보험 가입을 지원한다.

전동보조기기는 도로교통법상 ‘자동차’가 아닌 ‘보행자’에 해당돼 인도로 운행해야 한다. 이로 인해 사고 발생 위험이 높고 보험을 적용받지 못하는 사례가 많았다.

특히 강서구는 서울시 자치구 중 전동보조기기 이용 장애인이 1,800여 명으로 가장 많아 보험 가입지원 필요성이 절실했다.

이에 구는 장애인들이 부담 없이 전동보조기기를 이용할 수 있도록 ‘장애인 전동보조기기 안심 보험’ 가입을 지원한다.

지원대상은 전동보조기기를 이용하는 강서구 거주 등록장애인이며, 별도의 가입 절차 없이 자동으로 가입된다.

보험기간은 내년 2월 29일까지이며, 보장내용은 전동보조기기 운행 중 사고가 발생하여 타인에게 신체·재산상 손해를 입힌 경우 사고당 최대 2천만 원으로, 본인 부담은 5만 원이다.

청구기간은 사고 발생일로부터 3년간이며, 청구횟수는 제한이 없다. 단, 장애인 본인의 피해에 대한 보상은 제외된다.

보험금 청구는 전동보조기기 전용 상담센터를 통해 하면 된다.

김태우 구청장은 “이번 사업이 전동보조기기를 이용하는 장애인들의 사고에 대한 불안감을 덜고 안심하고 사회생활에 참여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사회적 약자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다양한 복지정책을 발굴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