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4 17:44 (수)
서울특별시서남병원,‘주간재활병동’운영 확대 “낮에는 집중재활치료 & 저녁은 가족과 함께”
상태바
서울특별시서남병원,‘주간재활병동’운영 확대 “낮에는 집중재활치료 & 저녁은 가족과 함께”
  • 신용섭 기자
  • 승인 2023.03.27 0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기간 재활치료가 필요한 중추신경계(뇌졸중, 뇌경색) 환자 위한 최적 모델
주간재활병동 안내 포스터

[서울포커스신문] 서울특별시 서남병원(병원장 장성희)은 장기간 재활치료가 필요한 중추신경계 환자를 대상으로 서울 서남권 공공병원 최초의 주간재활병동 시범운영을 마치고 지난 3월 정식 운영에 들어갔다.

2022년 11월 1일부터 2023년 2월 28일까지(4개월) 시범운영된 서남병원 주간재활병동은 입원시 제공되는 포괄적 재활치료와 외래진료의 편리함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형태로 집중치료와 일상유지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아 환자와 가족에게 높은 만족도를 제공하고 있다.

시범운영 기간 동안 총 649명(*연인원)의 환자를 대상으로 ▲운동치료 ▲작업치료 ▲기구치료 ▲통증치료 ▲전기자극치료 ▲언어치료 ▲연하치료 ▲인지치료 ▲호흡치료 등 9가지 이상의 재활치료 프로그램을 개인별 증상에 맞춰 제공하고 있다.

서남병원 주간재활병동을 맡고 있는 재활의학과 이주영 주임과장은 “민간병원에서 담당하기 어려운 포괄적이고 집중적인 재활치료를 공공병원에 도입하고 싶었다.”며 “뇌졸중, 뇌손상 등 중추신경계 환자들에게 양질의 재활치료와 안정된 일상유지를 함께 제공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고 전했다.

지난해 11월 29일부터 주간재활병동에서 치료받고 있는 우삼옥(강원도ㆍ만79세)님은 “강원도 강릉에서 입원치료를 알아보던 중 서울시 산하 병원인 서남병원의 주간재활병동을 주변에서 추천해줬다.”며 “낮에는 6시간 이상 집중치료를 받고 저녁에는 딸, 손자와 함께 생활하니 치료 효과도 만족스럽고 마음도 안정된다.”고 말했다.

서울시 12개 산하 병원 중 서남권 지역책임의료기관을 맡고 있는 서남병원은 이번 주간재활병동 운영 확대를 통하여 장기간 재활치료가 필요한 환자에게 입원치료와 동일한 20%의 본인부담금으로 경제적 부담은 줄여주고 전문적인 간호 돌봄과 입원병실, 점심식사 제공 등 환자가 치료에만 집중할 수 있는 선도적인 재활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미란 병동간호팀장은 “서남병원에서 운영되는 주간재활병동이 오랜 기간 재활치료가 필요한 환자와 가족 모두에게 큰 힘이 된다.”며 “환자와 가족들이 안정된 일상을 유지하며 최적의 치료경험으로 성공적인 재활치료가 이뤄질 수 있도록 가족과 같은 마음으로 환자를 보살피겠다.”고 전했다.

서울특별시 서남병원 장성희 병원장은 “병원의 수익성과 재활치료 인력의 부족 그리고 건강보험 수가 현실화 등 장기간 재활치료가 필요한 환자들의 어려움을 알고 있다.”며 “서남병원은 서울 서남권 지역책임의료기관으로서 환자와 가족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선도적인 재활치료 프로그램을 제공하는데 더 많은 관심을 가지겠다.”고 말했다.

재활치료실 이정호 팀장은 “서남병원 재활치료실은 대학병원 수준의 재활치료 전문 인력 28명과 서울 서남권 최대 규모의 치료 공간(150평), Tech Trainer, Dynamic Posturography, Galileo 등 우수한 치료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첨단 재활장비를 보유하고 있다.”며 “장기간 치료가 필요한 환자와 가족이 희망의 끈을 놓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서울특별시 서남병원은 2019년 지역응급의료기관 지정, 2020년 보건복지부 3주기 의료기관 인증, 2022년 보건복지부 서울 서남권 지역책임의료기관 선정 등 수준 높은 공공의료서비스를 적정의 비용으로 시민에게 제공하기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서남병원은 소화기내과, 순환기내과, 호흡기내과, 내분비내과, 신장내과, 감염내과, 소아청소년과, 신경과, 정신건강의학과, 외과, 정형외과, 산부인과, 재활의학과, 가정의학과, 비뇨의학과, 치과, 마취통증의학과, 영상의학과, 진단검사의학과, 병리과, 응급의학과 등 '21개 전문 진료과'와 인공관절센터, 완화의료센터, 건강증진센터 등 '3개 특화센터' 그리고 내시경클리닉, 중환자진료클리닉, 당뇨클리닉, 관절척추클리닉, 뇌건강클리닉, 소아재활클리닉, 만성콩팥병클리닉, 비뇨의학클리닉 등 '8개 중점 클리닉'을 정상 운영 중에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