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3 23:57 (화)
이순희 강북구청장, 북한산 고도제한 주민의견 청취
상태바
이순희 강북구청장, 북한산 고도제한 주민의견 청취
  • 서울포커스 기자
  • 승인 2023.03.20 0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일 주민공청회 참석, 합리적 고도제한 완화 진행상황 설명
이순희 강북구청장이 ‘북한산 고도제한 완화를 위한 주민공청회’에서 진행상황을 전하고 있다

[서울포커스신문] 이순희 서울 강북구청장이 지난 17일 한신대학교에서 열린 ‘북한산 고도제한 완화를 위한 주민공청회’에 참석해 그간의 경과를 설명하고 구민 의견을 경청했다. 이날 해당 주민 3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공청회는 천준호 국회의원이 주최한 것으로 발제는 유옥현 구 도시관리국장이 ‘강북구 고도제한 완화 추진 배경 및 주요 경과’를, 장재민 한국도시정책연구소 소장이 ‘북한산 고도제한 완화의 필요성’을 전했다. 주민들의 활발한 질의와 응답도 이어졌다.

이 구청장은 “강북구민은 고도제한으로 30년이란 긴 세월동안 재건축재개발 대상에서 제외됐고 주택도 마음대로 지을 수 없었다”며 “지난해 합리적 완화 방안을 마련해 오세훈 서울시장을 만나 강력하게 요청했다. 오 시장은 정책 변화의 시기가 됐다며 올 상반기에 좋은 소식을 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했다”고 밝혔다.

고도제한 완화는 강북구의 오랜 숙원사업이다. 구는 1990년 북한산 고도지구로 묶이면서 삼양동 인근 총 면적 3,557,000㎡가 20m이하로만 건물을 짓고 있다. 정부나 시의 재건축재개발 대상지역에서 고도제한으로 수익성이 없어 매번 탈락했다.

북한산 국립공원은 강북구 외에도 도봉, 성북, 종로, 은평, 서대문구와도 인접하고 있지만 유일하게 구와 도봉구만 고도지구로 지정됐다. 이중 강북구 고도지구 면적이 67%로 2/3가량을 차지하고 있어 구민들의 염원이 큰 상황이다.

이 구청장은 임기 초 부터 ‘합리적 고도제한 완화’라는 전략을 세우고, 지난해 10월부터 서울시에 고도제한을 15층까지 완화할 것을 요청해왔다.

이러한 영향으로 지난해 12월 고도지구로 매번 재개발이 무산됐던 미아동 791-2882 소나무협동마을과 번동 441-3 일대가 서울시 신속통합기획 후보지에 선정됐다.

북한산 고도제한 완화는 신강북선 유치, 재개발‧재건축 활성화, 빌라관리사무소 운영 등 이 구청장의 핵심 공약 중 하나다.

이순희 구청장은 “여러 정치인과 고도제한을 완화하기 위해 적극 협력하고 있다”며 “유관기관과도 뜻을 하나로 모으고 있기 때문에 조만간 결실을 맺도록 최선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