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8 23:06 (목)
곽향기 서울시의원,“동물보호 조례 본회의 통과…동물복지 향상 및 건전한 반려동물 인식 확산에 이바지할 것”
상태바
곽향기 서울시의원,“동물보호 조례 본회의 통과…동물복지 향상 및 건전한 반려동물 인식 확산에 이바지할 것”
  • 서울포커스 기자
  • 승인 2023.03.10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물 사랑 증진 및 동물 관련 안전사고 발생 낮추는 효과 기대
곽향기 의원(국민의힘, 동작3)

[서울포커스신문] 반려동물 보호 인식이 서울시 내 더욱 널리 확산될 전망이다. 서울특별시의회 환경수자원위원회 소속 곽향기 의원(국민의힘, 동작3)이 대표발의한 '서울특별시 동물보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지난 10일 제316회 임시회 제5차 본회의를 통과했다.

반려동물 양육 가구 수가 증가하는 추세에 따라 동물 학대 및 안전사고 발생 등 사회적 문제도 지속적으로 증가해 왔다. 이번 조례안은 동물보호 및 복지에 대한 국민의 인식변화에 따라 개정된 '동물보호법'을 서울시 조례에도 반영하여 서울시 내 동물복지 증진 및 건전한 반려동물 인식 확산에 기여하고자 발의됐다.

동 조례안은 ‘동물보호관’ 등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고 동물의 분양·기증·인도적 처리를 규정하는 용어를 수정하여 동물복지 인식 흐름에 발맞추는 한편, 등록대상동물을 동반하고 외출할 때의 준수사항 및 맹견의 출입금지 장소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여 동물과 관련된 안전사고 발생 가능성을 낮췄다.

곽 의원은 “농림축산식품부 통계에 따르면 2020년 기준 반려동물 양육 가구 수는 638만으로 국내 가구 비중의 27.7%에 해당하는 1500만 인구가 반려동물과 함께 생활하고 있다”며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생각하는 문화적 흐름은 우리나라를 넘어 이미 전 세계적 추세”라고 밝혔다.

이어 곽 의원은 “이러한 흐름에 따라 서울시 조례에 ‘동물보호법’을 반영하게 된 것은 유의미한 일”이라며 “앞으로도 동물 학대와 같은 사회적 문제 및 관련 불법행위 근절에 기여하고 동물복지 인식 향상을 위해 서울시의회 환경수자원위원회 위원으로서 늘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곽 의원이 대표발의한 '서울특별시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도 이날 본회의에서 통과됐다. 기후위기에 대응하여 서울시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에 온실가스 감축 및 기후위기 적응 관련 조례·행정계획에 대한 검토기능을 추가하는 내용이다. 또한 해당 위원회에 공동위원장제를 도입하여 운영 안정성 및 전문성을 제고하고자 발의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