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8 23:06 (목)
서울시, 고향사랑 기부금 답례품 및 공급업체 추가 선정 완료
상태바
서울시, 고향사랑 기부금 답례품 및 공급업체 추가 선정 완료
  • 서울포커스 기자
  • 승인 2023.01.20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서울사랑상품권 외 답례품 7개 및 공급업체 8곳 추가 선정
서울시 고향사랑 기부금 답례품 및 공급업체

[서울포커스신문] 서울시가 고향사랑 기부금 답례품과 공급업체를 추가 선정하고 19일 서울시 누리집에 공고했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지난 17일 ‘고향사랑 기부금 답례품 선정위원회’를 열어 서울시 고향사랑 기부자에게 드릴 수 있는 고향사랑 답례품 7개 및 공급업체 8곳을 추가 선정했다.

지금까지는 별도의 공급업체 선정이 필요하지 않은 ‘서울사랑상품권’을 답례품으로 제공해왔다.

새로 선정된 답례품은 ▲(입장권) 시티투어버스, N서울타워 전망대, 한강 유람선 ▲(서울상징 공예품) 경복궁 자경전 꽃담 스카프, 창덕궁 전통물감 채색 키트 ▲(농산물) 경복궁쌀, 황실배이다.

시는 작년 12월 23일 답례품 선정 위원회를 개최하고 답례품 품목을 ▲ (지역상품권 분야) 서울사랑상품권 ▲ (문화·관광서비스 분야) 입장권 ▲(공산품 분야) 서울상징 공예품 ▲(농식품 분야) 농산물로 확정한 바 있다.

입장권 분야에서는 ▲시티투어버스 탑승권(노랑풍선, 서울시티투어버스) ▲N서울타워 전망대 입장권(씨제이푸드빌) ▲한강 유람선 승선권(이크루즈)으로, 3개 품목의 답례품에서 총 4개 업체가 선정됐다.

시티투어버스는 2층이 일부 개방된 버스를 타고 코스별로 서울의 관광명소를 구경하는 관광상품으로, 서울시의 관광자원을 한눈에 볼 수 있다.

N서울타워는 서울의 랜드마크로서, 전망대가 남산 정상인 해발 480m에 위치해 있어 서울시를 360도 파노라마뷰로 조망할 수 있다.

한강 유람선 승선권을 이용할 경우 한강의 경관을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크루즈 위 갈매기 먹이 주기 체험, 선상 라이브 공연 감상도 가능하다.

◆ 서울상징 공예품 분야에서는 ▲경복궁 자경전 꽃담 스카프(묘재)

▲창덕궁 전통 물감 채색 키트(에이피씨웍스)가 선정됐다.

경복궁 자경전 꽃담 스카프는 서울의 대표적 궁궐인 경복궁의 자경전 꽃담을 모티브로 하여 디자인한 스카프로, ‘제10회 서울상징 관광기념품 공모전’ 우수상 선정작이다.

창덕궁 전통 물감 채색 키트는 천연 재료로 제작되는 전통물감인 ‘봉채’를 물과 섞어 먹처럼 갈아 채색함으로써 색다른 경험을 가능케 하는 답례품으로, 2022년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하는 디자인 분야 ‘우수문화상품’ 으로 선정된 바 있다.

◆ 농산물 분야에서는 ▲경복궁쌀(강서농협) ▲황실배(동서울농협) 가 각각 선정됐다.

경복궁쌀은 서울에서 생산되는 유일한 쌀로, 무농약 농산물 인증(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을 받았으며, 10일 이내 도정된 쌀을 출고하는 원칙을 준수하는 등 엄격하게 품질관리를 하고 있다.

황실배는 조선 단종이 강원도로 유배를 갈 때 호송을 한 금부도사 왕방연이 죄책감에 사직하고 중랑천 주변 먹골(지금의 묵동)에서 배나무를 키우기 시작한 것에서 유래했으며, 현재에도 중랑구 일대에서 재배하고 있다.

답례품 공급업체 선정이 완료됨에 따라 시는 답례품 공급업체를 대상으로 지난 18일 설명회를 개최하고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이 체결된 공급업체는 시스템 등록 후 20일부터 기부자에게 답례품을 제공할 예정이다.

시는 답례품 품질 유지 및 기부자의 만족도 제고를 위하여 주기적으로 공급업체 교육을 개최하고, 답례품 생산, 유통, 사후서비스 등 전반적인 공급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계획이다.

강진용 서울시 재정담당관은 “선정된 답례품이 고향사랑 기부금을 내 주신 시민들에 대한 감사의 표시로 전달될 수 있도록 하고, 향후 기부자 선호도를 파악하여 다양한 답례품을 추가 제공할 계획이다.” 라고 밝혔다.

고향사랑기부제는 개인이 자신의 거주지를 제외한 다른 지방자치단체(광역, 기초)에 기부하고, 지방자치단체는 기부금으로 고향사랑기금을 조성해 취약계층 지원, 문화·예술 사업 등 주민복리 증진에 사용할 수 있는 제도다.

개인은 연간 500만 원까지 기부할 수 있으며, 기부금의 30% 이내에서 지역 특산품 등 답례품을 제공 받을 수 있다. 또한 10만원 이하의 기부금은 전액 세액 공제되며, 10만원 초과분에 대해서는 16.5%를 세액 공제 받는다.

기부 시, 기부금의 30%에 해당하는 포인트가 제공되고, 기부자는 고향사랑e음시스템에서 답례품을 포인트로 결제할 수 있다. 답례품을 선택하고 포인트가 남을 경우에도 기부일로부터 5년간 사용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