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8 23:06 (목)
김태우 강서구청장, 도심공공주택복합사업 선정 2주 만에 국토교통부와 현장 방문으로 발빠른 행보
상태바
김태우 강서구청장, 도심공공주택복합사업 선정 2주 만에 국토교통부와 현장 방문으로 발빠른 행보
  • 서울포커스 기자
  • 승인 2023.01.16 2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한국토지주택공사에 구민들의 염원 전달하며 새롭게 바뀔 화곡의 미래 구상
도심공공주택복합사업 국토부 현장 방문

[서울포커스신문] 서울 강서구는 지난 13일 국토교통부,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함께 도심공공주택복합사업 최종 후보지로 선정된 ‘화곡2동 주민센터 인근 후보지’ 일대를 방문해 새롭게 바뀔 미래 모습을 구상했다고 밝혔다.

도심공공주택복합사업은 노후 도심지역에 용적률 완화 등의 혜택을 부여하고 공공시행으로 절차를 단축해 대규모 주택을 신속하게 공급하는 사업이다.

후보지로 선정되고 예정지구 지정이 된 후 1년 이내에 소유자 3분의 2 이상, 토지면적 2분의 1 이상의 주민이 동의하면 사업지로 확정되고 사업계획승인 등 후속 절차가 진행된다.

통상 5년 이상 소요되는 기존 조합 방식의 정비사업보다 공공과 주민이 함께 주도하여 지구지정부터 착공까지 소요기간을 절반으로 줄일 수 있다.

화곡2동 주민센터 인근 후보지는 지난해 12월 23일 국토교통부에서 발표한 9차 후보지로 최종 선정됐다.

이번 방문은 후보지로 선정된 241,602㎡ 일대를 국토교통부, LH 등 유관기관과 직접 둘러보고 어떤 방향으로 최대규모 5,580가구의 주택공급을 진행할지를 구상하기 위해 진행됐다.

방문단은 후보지를 보다 나은 주거시설로 탈바꿈시키기 위해 밀집되어 있는 노후 주택과 침수에 취약한 반지하 거주지, 부족한 주차장, 낙후된 기반 시설 등의 문제점들을 하나하나 살폈다.

이 밖에도 후보지 앞 서울광장 8배(11만㎡) 규모로 숲, 광장, 커뮤니티 시설 등을 갖춘 국회대로 상부 공원과의 연계를 통해 자연친화적인 공간으로 개발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김 구청장도 방문단과 현장을 동행하며 화곡2동 주민센터 인근 후보지가 소유자 동의 72%를 받을 정도로 주민들의 열의가 강한 곳임을 설명하고, 구의 사업 추진에 대한 강한 의지를 밝혔다.

또한 지난 여름 폭우로 발생한 반지하 주택의 피해와 전수조사 결과 반지하 통계가 전체 가구의 30%가 넘은 열악한 주거환경을 설명하며 사업 추진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김태우 구청장은 “후보지로 선정된 것 자체도 기쁜 일이지만 국토교통부, LH 등 유관기관이 빠르게 강서구를 방문해 우리 구의 재개발·재건축에 대한 열의를 직접 보여줄 수 있어 더욱 기쁘게 생각한다”라며 “앞으로도 유관기관과 더욱 긴밀히 협력하고 소통하여 화곡도 마곡되는 기적을 빠르게 이루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김 구청장은 14일 ‘국회대로 인근 구역 추진위원회’가 곰달래문화복지센터에서 개최한 주민총회에 참석해 사업 진행사항을 공유하며 구민들에게 속도감 있는 사업 추진을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