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17 09:30 (수)
강동구 전통시장 2개소 특성화시장으로 선정돼 보다 편리하고 스마트한 시장으로 대변신
상태바
강동구 전통시장 2개소 특성화시장으로 선정돼 보다 편리하고 스마트한 시장으로 대변신
  • 서울포커스 기자
  • 승인 2023.01.12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길동복조리시장, 명일전통시장 각각 사업비 지원받아 개선사업 추진 계획
명일전통시장

[서울포커스신문] 강동구는 지난해 10월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주관한 ‘2023년 특성화시장 육성사업(문화관광형, 디지털전통)’ 공모에 길동복조리시장과 명일전통시장 2개소가 최종 선정됐다고 12일 밝혔다.

‘특성화시장 육성사업’은 중소벤처기업부가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문화관광형시장은 사업비의 84%를, 디지털전통시장은 80%를 국시비로 지원한다.

이번에 선정된 길동복조리시장과 명일전통시장은 각각 164개, 83개의 점포를 보유하고 있는 강동구를 대표하는 전통시장들이다. 하지만 코로나 장기화와 물가상승 등으로 매출이 지속적으로 감소하며 점포 운영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상인들이 늘고 있는 상황이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으로 강동구는 지난해 7월부터 전통시장 특성화 사업 공모를 위해 컨설팅을 받는 등 철저한 사전 준비를 해왔고, 2개소 모두 최종 선정되는 성과를 이뤘다.

이미 지난해 암사종합시장이 디지털전통시장으로 선정돼 상인과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고, 올해 길동복조리시장과 명일전통시장이 특성화시장으로 연이어 선정되며 보다 편리하고 스마트한 전통시장으로 변신해 주변 상권까지 되살아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올해부터 내년까지 문화관광형시장으로 길동복조리시장에 사업비 8억8천만 원을, 디지털전통시장으로 선정된 명일전통시장에는 사업비 3억5천만 원이 지원될 예정이다.

공모사업 추진 외에도 이용자 편의를 확대하기 위해 명일전통시장에 총 사업비 30억 원을 들여 주차장을 조성하고 있으며, 길동복조리시장도 오는 5월 중기부에서 공모하는 주차장 조성 사업을 추진하는 등 전통시장 살리기에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수희 강동구청장은 “특성화시장 사업을 적극 추진해 장기화된 코로나와 경제불황으로 침체되어 있는 전통시장을 살리는 동시에 주변 상권까지 활성화 시키는 일석이조의 경제부양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지역 경제를 살리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해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