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9 18:48 (금)
새해엔 조선으로 시간여행…송파책박물관 ‘웰컴 투 조선’ 특별전 개최
상태바
새해엔 조선으로 시간여행…송파책박물관 ‘웰컴 투 조선’ 특별전 개최
  • 신용섭 기자
  • 승인 2023.01.10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푸른눈에 비친 조선, 책 속에 남겨진 조선 이야기 따라 떠나는 시간여행
포스터

[서울포커스신문] 새해를 더욱 특별하게 시작하고 싶다면, 가족‧친구와 함께 송파책박물관을 통해 조선으로 시간여행 떠나보길 추천한다.

송파구는 오는 1월 13일부터 8월 31일까지 송파책박물관에서 2023년 기획특별전시 '웰컴 투 조선'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에서는 조선의 책문화는 물론 건축물과 문화재, 조선인들의 일상과 풍속 등 조선시대의 모습이 담긴 140여 점의 책과 그림, 사진, 영상 등을 소개한다.

특히, 이미 알고 있는 역사지만 개항 이후 푸른 눈의 이방인들이 바라보고 기록한 책을 통해 바라보는 조선은 다른 매력으로 다가온다.

먼저, 1부 ‘조선, 세계를 만나다’에서는 이사벨라 비숍의『 조선과 그 이웃나라들』, 모리스 쿠랑의 『한국 서지』 등 1882년 개항 이후 미지의 나라 조선을 탐구한 이방인들의 기록을 만나볼 수 있다.

2부 ‘책, 그 너머의 이야기’에서는 이방인이 바라본 조선인들의 책 문화를 소개한다. 서양인이 번역한 구운몽, 춘향전 등 우리의 옛이야기를 세계에 널리 알린 책들을 살펴볼 수 있다. 3부 ‘붓과 펜으로 그려진 조선’에서는 서양의 여행가들이 거리를 거닐며 조선의 일상을 관찰해 화폭에 담아내거나 사진으로 기록한 모습을 통해 조선의 아름다운 정취를 생생하게 감상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4부 ‘꿈과 희망을 기록하다’와 5부 ‘풍속을 들여다보다’ 에서는 조선에 방문한 서양인들이 남긴 조선 생활에 대한 기록을 통해 당시의 시대상과 생활상을 살펴볼 수 있다.

또한, 영상 코너에서는 1925년 독일 신부 노르베르트 베버가 부산, 서울, 원산, 금강산 등지에서 촬영한 기록영화를 통해 조선 사람들의 고유한 삶과 문화를 경험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

이밖에도 19세기에 제작된 입체경을 활용한 입체 사진 관찰, 컬러링 체험, 이방인의 여행지를 지도에 직접 표시해보는 체험 등을 마련해 관람에 재미를 더한다.

'웰컴 투 조선' 전시는 오는 1월 13일 개막하여, 매주 화요일부터 일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서강석 송파구청장은 “이번 웰컴 투 조선 전시를 통해 푸른 눈의 이방인들이 기록한 조선의 모습을 살펴보고 재해석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며, “송파책박물관을 통해 가족과 함께 의미 있는 경험하며 특별한 새해를 맞이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