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17 09:30 (수)
서을시교육청, ‘이음학교’ 운영 공모 추진
상태바
서을시교육청, ‘이음학교’ 운영 공모 추진
  • 윤영희 기자
  • 승인 2023.01.02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년 서울 최초의 일반 중・고 이음학교 정식 출범으로 공모 확산 기대
서울시교육청

[서울포커스신문] 서울특별시교육청은 학생수 감소에 대응하여 유연하고 탄력적으로 교육활동을 전개할 수 있는 서울형 통합운영학교를 공모한다.

▢ 이음학교는 급이 다른 학교를 통합해 학교 간 물적・인적 자원을 공유하는 학교 운영 모델로서 서울에서 3개 학교(해누리초·중, 서울체육중·고, 강빛초·중)를 운영 중이다.

이들 학교에 대한 학생, 학부모 만족도 조사는 종합적으로 5점 만점에 학생은 4.06점, 학부모 3.93점으로 73% 이상이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과정 운영의 다양성과 연계성, 생활지도의 용이성, 상급학교 적응력 향상, 소속감 증대 등을 이음학교의 장점으로 꼽았다.

2023. 3월부터 서울 일반 중・고등학교 중 처음으로 일신여중-잠실여고 이음학교를 정식 운영한다. 교육과정 연계를 통한 연속적인 진학지도, 교원 통합 운영을 통한 효과적인 교육과정 운영, 학교 시설의 공동 이용 등 물적․인적 자원의 공유를 통해 학생의 안정적인 성장을 도모할 계획이다.

서울특별시교육청은 이음학교 운영을 위해 사립학교는 공모를 통해 추진하고, 공립학교는 교육지원청에서 학교 의견수렴을 거쳐 지정하는 방식으로 추진한다.

운영 시기는 2023년 9월 또는 2024년 3월부터 운영이 가능하도록 지정할 계획이며, 지정 기준은 동일 대지 내 또는 인접 학교 중 학교 규모, 현황 등을 고려하여, 학생 및 학부모, 교직원등의 의견수렴 후 학부모 응답자 50% 이상의 동의가 있어야 한다.

이음학교에 대해서는『지방교육재정교부금법』에 따른 통합운영학교 지원금을 5년간 지원하며 각종 교육활동 사업 및 교육환경 조성에 활용할 수 있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이음학교’운영으로 학교급별 교육자원의 통합 및 공유를 통해 학생의 안정적인 성장을 도모하고, ‘이음학교’가 현재와 미래의 학생과 학교를 잇고, 나아가 학교와 마을을 잇는 새로운 학교 유형으로 자리매김하여 발전할 수 있도록 운영 모델의 개선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