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17 09:30 (수)
서울시 `미래 청년 일자리`, 참여기업 중 83.1% 청년 참여자 채용 계획…기업 96.3% 만족
상태바
서울시 `미래 청년 일자리`, 참여기업 중 83.1% 청년 참여자 채용 계획…기업 96.3% 만족
  • 서울포커스 기자
  • 승인 2022.12.19 12: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라인콘텐츠, 제로웨이스트, 소셜벤처 3개 분야 총 186개 기업이 참여
미래 청년 일자리 현장-온라인콘텐츠 분야

[서울포커스신문] # “현재 스펙으로는 일할 기회가 없을 수 있는데 이런 사업을 통해 경험이 쌓이고 발판이 되는 것 같아요.” - 온라인콘텐츠 분야 참여자

# “내가 만약 이 일자리 사업에 참여하지 않았다면, 이런 경험들을 해볼 수 있었을까. 나의 부족한 점이 무엇인지, 내가 앞으로 어떤 역량을 길러야할지 깨닫지도 못했을 것이다.”- 제로웨이스트 분야 참여자

# “회사에 사업 담당자분들이 방문하셔서 우리가 어떻게 일하고 있는지 확인도 하고 … 이렇게 내 회사생활에 대해 누군가가 계속 관심을 가져준다는 사실만으로도 힘이 됐다.”- 소셜벤처 분야 참여자

서울시가 유망 신성장 산업에 특화된'미래 청년 일자리' 사업을 마치면서, 12월 16일부터 분야별 성과공유회를 개최한다.

'미래 청년 일자리'는 콘텐츠 산업, 제로웨이스트 같이 향후 일자리 수요가 커질 것으로 전망돼 청년들의 선호도가 높지만 쉽게 접근하지 못했던 신성장 분야 기업에서 6개월간 일하면서 경력을 쌓을 수 있도록 기업과 청년구직자를 매칭하는 사업이다.

시는 올해 3개 분야(▴온라인콘텐츠 ▴제로웨이스트 ▴소셜벤처)를 선정해 186개 기업에 청년 구직자 555명을 매칭하여 일자리와 직무역량 강화 교육을 제공했다.

올해'미래 청년 일자리'는 청년과 기업 간 미스매치 완화하고, 사업 종료 후 고용승계 등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것을 핵심 과제로 삼았다. 청년이 원하는 유망 기업을 발굴하고 기업이 필요로 하는 청년인재를 매칭하기 위해 중앙 공공기관(한국콘텐츠진흥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협력체계를 구축했다. 또한 사업 종료 후 후속연계를 강화하기 위해 기업 선발 시 고용승계 가능성이 높은 기업을 중점 선발했으며, 참여자 서류·면접 선발 과정에서 기업 인사 담당자가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매칭률을 높였다.

서울시는 지난 11월, 사업에 참여한 청년과 기업 담당자를 대상으로 만족도와 고용승계 계획 조사를 진행했다. 조사 결과 참여자의 전반적인 만족도는 일경험 만족 등 82.1%로 나타났으며, 참여기업은 능력 있는 청년 참여자 매칭을 통해 회사 실무 업무에 도움이 컸다며 전반적 만족도가 96.3%로 높게 나타났다.

또한 '미래 청년 일자리' 사업이 종료된 이후 고용승계 여부를 확인한 결과, 기업의 83.1%가 본 사업 참여 청년을 채용할 계획이 있으며, 정규직(52.9%), 비정규직(16.2%), 인턴십 연장(14.0%) 등 다양한 형태로 고용승계를 이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서울시는, 참여자의 진로계획 및 참여기업의 사정 등으로 인해 고용승계로 이어지지 않은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자소서 작성법 및 면접 준비 특강 등 각 분야별로 후속연계 프로그램을 준비하여 참여자들의 취업을 지원할 예정이다. 보다 많은 참여자들이 사업을 통해서 일경험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일자리를 가질 수 있도록 서울시는 후속지원을 계속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올 한 해 성공적으로 진행한 사업을 마무리하면서 오는 12월 16일부터 분야별 성과공유회를 개최한다. 성과공유회는 본 사업을 통해 일경험과 함께 직무역량 강화 교육을 받은 청년들이 각 분야별로 모여 지난 시간을 회고하고 사업 참여 이후의 진로계획을 함께 모색하는 특별한 시간을 갖는다.

12월 16일에 진행되는 소셜벤처 분야 성과공유회는 성수동 일대 소셜벤처 매장 투어를 진행하여 참여자들이 소셜벤처 생태계를 직접 보며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제로웨이스트 분야는 워크숍 및 네트워킹을 진행하여 제로웨이스트 일경험에 대한 관점을 확장시킬 수 있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온라인콘텐츠는 우수사례 공모를 통해 선정된 사례와 특색있는 상들을 선정하여 함께 공유하고 시상할 예정이다.

김철희 서울시 미래청년기획단장은 “미래 청년 일자리는 청년들이 선호하고 미래 성장 가능성이 큰 분야를 특화하여 청년들의 구직난과 기업의 구인난을 해결하기 위해 미스매치 완화에 중점을 두고 추진했다”며 “내년에도 양질의 기업 발굴과 청년 인재를 연결을 강화하여 청년과 기업 모두 한단계 도약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일자리 제공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