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5 20:56 (목)
서울시 디지털 전환 이끄는 디지털리스트 한 자리에 모였다
상태바
서울시 디지털 전환 이끄는 디지털리스트 한 자리에 모였다
  • 서울포커스 기자
  • 승인 2022.12.16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년 올 한해 스마트도시 서울 구현에 앞장선 기업‧일반 시민 등150여 명 참석
디지털리스트 리뷰 2022에서 참석 내빈에게 환영사를 전하는 서울디지털재단 강요식 이사장

[서울포커스신문] 2022년 한 해 동안 서울디지털재단과 함께 스마트도시 서울 구현을 위해 노력해 온 ‘디지털리스트(Digitalist)’ 150여 명이 12월 13일 한자리에 모였다.

재단은 ‘디지털리스트’를 ‘사회적 가치의 중심축을 디지털 포용에 두고 디지털 대전환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사람’으로 정의하고, 재단과 함께 서울시의 디지털 전환 정책을 선도해나가는 분들을 초대했다.

이날 모인 ‘디지털리스트(Digitalist)’ 는 2022년 서울디지털재단 운영 및 사업에 참여한 이사회‧자문위원‧기업‧일반 시민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올해 추진 성과를 상호 공유하고 향후 협력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참석했다.

서울디지털재단은 올해만 해도 인텔리전스 대상, 시티넷 SDG 어워드 본상 및 우수상 등 3관왕을 수상하며 사업 성과를 대외적으로 인정받은 바 있다. 사업별로 진행되던 성과공유회를 한번에 진행하여 이해관계자 간에 협력을 촉진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디지털리스트 리뷰 2022’는 1,2부 나뉘어 진행됐다. 1부에서 각 사업별 성과공유회와 분과 자문회의를 진행한 뒤, 모든 참여자가 한 자리에 모여 2부 본 행사를 이어나갔다.

2부 행사는 ▴이사장 환영사 및 외빈 축사 ▴2022 SDF 성과 공유 ▴특별 강연 ▴2022 SDF Awards 수상 ▴ 함께하는 마당 등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2022 SDF 성과는 ‘서울시 재난 안전 예방을 위한 AI’와 ‘디지털 약자와의 동행’이라는 큰 주제 아래, 디지털 핵심 키워드인 ①인공지능(AI)‧빅데이터 ②메타버스 ③디지털포용 ④글로벌 등 4가지 세부 주제로 나뉘어 발표됐다.

이날 서울디지털재단은 SDF Awards를 통해 우수 디지털리스트에게 감사패도 수여했다. 인공지능(AI) 연구 자문위원 3인 및 대외협력 공로 1인, 온택트펀딩 우수 실적기업 3개사, 디지털 포용 협력기업 2개사 등 총 9점이 수여됐다.

이와 함께, 올해 디지털 포용 문화 확산을 위해 추진된 ‘수기 공모전(10.24.~11.17.)’ 당선작 3작품에 대한 시상도 이뤄졌다.

특별 강연은 ‘SCEWC 2022 및 AI 전망’을 주제로 연세대학교 이정훈 교수가 진행했다. 올해 서울시가 SCEWC 2022에서 최고 권위상인 ‘최우수 도시상’을 수상한 만큼 관련된 스마트도시 우수 정책에 대해 주로 다루었다.

이날 축사를 맡은 서울시의회 주택공간위원회 김태수 부위원장은 “ ‘서울시 발전’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함께 머리를 맞대고 노력해주시는 여러분들 덕분에 서울시의 미래가 밝다”며, “앞으로도 서울디지털재단이 스마트도시 서울 구현에 중추적인 역할을 다해, 선도적으로 서울시의 디지털 전환을 이끌어가길 기대한다” 고 전했다.

강요식 서울디지털재단 이사장은 “올 한해 서울디지털재단과 함께 스마트도시 서울 구현을 위해 노력해주신 각 분야의 전문가분들과 한 자리에 모일 수 있어 뜻깊다”며, “금번 행사를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의 아이디어 공유로 새로운 협력 지점을 발굴할 수 있는 계기가 만들어지길 바란다” 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