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8 23:06 (목)
서울시, 바이오 메카 ‘스위스 바젤’과 바이오의료 클러스터 발전 협력
상태바
서울시, 바이오 메카 ‘스위스 바젤’과 바이오의료 클러스터 발전 협력
  • 신용섭 기자
  • 승인 2022.10.27 12: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세계적인 바이오생태계 거점인 스위스 바젤과 손잡고 바이오·의료산업 육성
서울시청사

[서울포커스신문] 오세훈 시장이 서울의 우수한 바이오·의료 기술 스타트업의 연구개발과 해외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세계적인 바이오산업 생태계의 중심지인 스위스 바젤의 주정부 및 글로벌 제약기업 노바티스와 공동협력에 나섰다.

스위스 바젤슈타트주에는 세계적인 글로벌 제약사 노바티스, 로슈 등의 본사와 700여 개 생명과학 기업 및 200여 개 연구기관이 소재하고, 3만 2천 명 이상의 전문인력이 있다.

스위스 바젤 첫 일정으로 오 시장은 25일(화) 10시(현지시간) 노바티스 캠퍼스에서 마리 프랑스 취댕(Marie-France Tschudin) 노바티스 인터내셔널 혁신의약품 사장 겸 최고마케팅경영자와 면담했다. 인터내셔널 혁신의약품 사장은 노바티스 내에서 미국을 제외한 글로벌 제약 시장을 총괄하는 대표에 해당한다.

노바티스는 서울시의 중요한 바이오·의료 분야 협력 파트너로 2019년 공동의향서(LOI, letter of intent)를 체결한 이래, 서울 소재 유망 바이오·의료 스타트업의 발굴 및 육성을 전폭 지원하고 있다.

2020년부터 서울시와 공동으로 오픈이노베이션에 기반한 유망 바이오 스타트업의 발굴 및 육성을 위해 헬스X챌린지(Health X-Challenge Seoul)를 개최하고 있으며, 서울바이오허브 내 파트너링 오피스를 설치하여 서울 소재 바이오기업의 기술 교류 및 네트워킹을 지원하고 있다.

오 시장은 이번 면담을 통해 노바티스와 협력의 폭을 확장해 오픈이노베이션 지원을 확대하고, 심혈관 질환·이상지질혈증·당뇨 등 서울시민의 건강과 복지 증진을 위한 민관 협력 파트너십 모델에 대해서도 함께 논의했다.

또한, ‘서울은 세계적 수준의 병원이 밀집되어 있고, 신약 개발 임상실험 분야 전 세계 1위 도시로서 바이오·의료 산업 역량을 갖췄다’고 소개하며 한국과 서울에 대한 관심과 투자도 당부했다.

이어 오 시장은 11시 30분(현지시간) 베아트 얀스(Beat Jans) 주지사를 만나 양 도시 간 바이오・의료 분야 교류협력의 구체화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만남은 지난 9월 29일 서울에서 체결된 서울시와 바젤슈타트주 간의 우호도시 MOU의 연장선에서 이뤄졌으며, 양 도시 간 바이오·의료 분야 교류 협력 발전을 위한 논의를 구체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두 도시는 이번 만남을 통해 바이오·의료 분야 협력 강화를 위한 산학연 협력 모델을 만들어 나갈 계획을 밝혔다.

먼저, 서울-바젤 두 도시의 바이오·의료 클러스터를 대표하는 고려대학교와 바젤대학교 간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고려대학교는 서울시가 전략적으로 육성하고 있는 홍릉 바이오·의료 클러스터에 위치하며, 홍릉 강소특구(20.8월 지정)의 기술 핵심 기관으로 홍릉 소재 산학연 협력 네트워크의 중심 기관이다.

바젤대학교는 스위스에서 가장 오래된 명문 공립 종합대학교로 ‘의학’, ‘자연과학’, ‘경영·경제학’, ‘법학’ 등 7개 학부로 구성된 바젤 소재 산학연 협력 네트워크의 중심 기관이다.

이번 양해각서(MOU) 체결을 통해 두 대학 간 바이오·의료 분야 연구진, 창업기업의 상호 교류가 확대되고, 기술이전, 공동 연구 및 학술행사 추진 등 서울과 바젤 두 도시 간 바이오·의료 분야 산학연 협력 강화의 기반이 마련될 전망이다.

아울러, 두 도시의 대표적인 바이오·의료 분야 창업지원 기관인 ‘서울바이오허브’와 ‘바젤이노베이션실(Basel Innovation Office)’ 간 바이오․의료 분야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도 체결했다.

서울바이오허브(동대문구 회기로 117-3)는 홍릉 일대 바이오·의료 창업지원 인프라를 아우르는 거점시설이다.

바젤이노베이션실은 창업교육, 자금지원, 네트워킹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바젤대학교 총장 산하 재학생, 연구원, 교수 창업지원 기관이다.

서울바이오허브와 바젤이노베이션실은 이번 협약을 통해 상호 간 바이오 스타트업 교류 협력을 위한 현지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 기술교류 및 공동 연구를 확대하고, 향후 서울 홍릉과 스위스 바젤에 상호 협력을 위한 거점을 마련할 계획이다.

바이오 스타트업 육성을 넘어 중견기업의 해외진출 종합지원 공간으로 조성되는 ‘서울바이오허브 글로벌협력동’(’23.7월 준공)에 서울-바젤 상호 간의 거점 공간을 마련하여 스위스와 서울의 바이오기업 간 기술교류, 공동연구 및 네트워킹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협약을 통해 홍릉과 스위스의 바이오기업 간 실질적인 교류·협력의 장이 마련되고, 민간 주도의 자생적 협력 네트워크를 확산하는 등 해외진출 종합지원 공간으로서 글로벌협력동의 기능이 강화될 전망이다.

이어서 18시 30분(현지시간)에는 스위스에 진출한 기업인, 상공인 및 제약·바이오 분야 종사자 등과 만나 현지에서 느끼는 기업 진출의 효과와 서울시 지원방안 등을 논의했다.

오세훈 시장은 이번 스위스 바젤 방문을 통해 지난번 서울에서 체결한 양 도시 간 우호도시 협정을 발전시켜 글로벌기업, 대학, 기관의 협업으로 K-바이오기업의 유럽시장 진출 기회 확대와 국내 바이오산업 전반이 성장할 것으로 기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