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8 23:06 (목)
서울시립과학관, 5∼6일 가을밤 천체관측…개기월식 이해하고, 토네이도 원리 체험
상태바
서울시립과학관, 5∼6일 가을밤 천체관측…개기월식 이해하고, 토네이도 원리 체험
  • 신용섭 기자
  • 승인 2022.10.27 12: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mm 망원경․천문가와 천체관측, 과학마술쇼, 과학체험 프로그램…3년만의 대면, 확대 진행
서울시민 별빛축제 포스터

[서울포커스신문] 올해 11월 부분월식은 달과 화성, 적색거성이 삼각구도로 관측되는 ‘레드 트라이앵글’ 관측이 예상된다.

서울시립과학관은 11월 5일부터 6일까지 양일간 밤 9시까지 ‘2022 서울시민 별빛축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양일간 달이 지구의 그림자에 완전히 가려지는 개기월식 천문현상을 이해할 수 있도록 청소년들과 천문가들이 함께 망원경으로 별자리를 관측하고, ‘과학’을 주제로 하는 다양한 강연, 전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로 2년간 온라인으로만 운영하다가 3년 만에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대면 행사로 진행된다.

행사 프로그램은 ① 천문관측과 천문관련 유명인사 초청 과학토크 쇼 ② 특별 전시해설 등 전시실 야간개장 프로그램 ③ 과학매직쇼, 가을음악회 등 공연 ④ 내손안에 과학(부분월식을 닮은 도어 벨, 작은 모형으로 알아가는 달의 변화 등), 대학생 에듀 서포터스 재능기부 열린 과학 나눔터 (레진을 이용한 우주 모양 액세서리 만들기)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운영한다.

먼저, 과학관 옥상 야외정원에서는 망원경을 통해 별보기 체험을 할 수 있다. 서울중등지구과학교육연구회 소속 서울 시내 중·고등학교 학생 및 교사와 (사)한국아마추어천문학회의 천문가들이 일반시민에게 천체 관련 내용을 함께 설명하는 천체관측 행사가 5일(토)~6(일)오후 6시부터 오후 9시까지 진행된다.

또한, 천문학에 대한 시민들의 흥미와 관심을 유도할 수 있는 천문 관련 유명인사들의 특별한 과학토크쇼가 마련되어 있으며, 서울시공공예약 시스템에서 사전예약을 통한 현장 참여 또는 서울시립과학관 유튜브 접속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NASA Moon and Mars Mission(나사 달과 화성 탐사)’ 의 폴윤 박사(NASA/ JET Solor System Ambassador)와 ‘제임스웹 망원경으로 다시 본 우주’ 의 강성주 천체물리학박사(국립과천과학관 기상연구사)를 초청하여 ‘Red Triangle

[부분월식(붉은 달), 붉은행성(화성) 적색거성이 삼각구도로 관측되는 천문현상]

’을 주제로 과학토크쇼를 진행한다.

아울러, 서울시립과학관 4개 전시실도 9시까지 연장 운영하여 과학관을 방문한 관람객들이 야간에 전시물을 관람 및 체험할 수 있도록 한다.

과학관 2층 B전시실 내의 신비한 우주를 입체적으로 표현한 3D Space 앞에서 우주여행을 관람 및 체험하는 무대를 배경으로 신비한 우주 영상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포토존을 처음으로 운영하며, 기타 과학관 전시물을 활용한 체험 및 해설을 만나볼 수 있다.

특히, 과학관 대표 전시물인 국내 최대(11M) 인공토네이도를 활용하여 뉴스(기상캐스터) 형식으로 토네이도 발생 원리 해설 및 체험을 배우고 즐기는 ‘토네이도’ 라이브쇼를 개최하고, 과학관 현장 참여자들이 천문우주를 주제로 과학관 내 전시물을 찾아 설명을 듣고 문제를 풀어보는 ‘과학관에서 별을 담다’의 전시해설 프로그램에 참여 후 활동지를 완성하여 제출하면 소정의 기념품을 제공한다.

과학관 방문객 모두가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공연도 진행된다. 과학의 원리를 퍼포먼스를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사이언스 매직쇼와 가을과 잘 어울리는 일렉트로닉(전자)첼로와 남성 팝페라와의 만남이 과학관 중앙홀에서 펼쳐진다.

이외에도 과학관 1, 2층 엘리베이터 앞에서는 서울시립과학관 별빛축제와 연계한 내손안의 과학(레드 트라이앵글)과 대학생 에듀 서포터스 재능기부 ‘열린 과학 나눔터’ 체험관을 운영한다.

고중석 서울시립과학관 관장대행은 “3년만에 대면으로 진행되는 서울시민 별빛축제를 통해 과학관을 찾는 시민들이 우주의 무한한 신비를 체험하며 과학을 재미있고 친근하게 느낄 수 있는 과학축제로 만들고”, “앞으로도 서울시립과학관은 지역주민과 단체, 유관기관과의 상호협력을 통해 시민들의 과학문화 확산에 기여할 수 있는 다채로운 과학문화행사를 기획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