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5 20:56 (목)
서울시, 국토부․행복청․산림청과 '목조건축 활성화' 위한 업무협약
상태바
서울시, 국토부․행복청․산림청과 '목조건축 활성화' 위한 업무협약
  • 서울포커스 기자
  • 승인 2022.10.13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조건축 활성화 위한 제도 개선 및 시범사업 발굴, 선도사업 추진 등에 협력키로
국립산림과학원 한그린 목조관(영주)

[서울포커스신문] 서울시가 목조 공공건축물 확대 및 선도사업 추진, 목재수급 확대, 건축자재 다양화 등 목조건축 활성화를 위해 국토교통부 등 국내 관계 기관과 손을 맞잡는다.

서울시는 친환경 목조건축을 장려하고 탄소 감축효과가 큰 국산 목재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국토교통부․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산림청과 10.13(목) 오전 11시 코엑스에서 '목조건축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협약식은 서울특별시 한제현 제2부시장과 국토교통부 이원재 제1차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최임락 차장, 산림청 남성현 청장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다.

이번 협약은 국내 목재산업 발전과 신시장 창출, 건축자재 다변화, 건물부문 온실가스 배출량 감소, 자연친화적 건축공간 확대 등을 목표로 기관 간 협력하기 위해 이뤄졌다. 서울시는 특히 서울 시내 온실가스의 68.7%가 '건물'에서 배출되는 만큼 2050년 탄소중립도시가 되기 위해서는 '건물 탄소 배출량을 줄이는 것이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업무협약의 주요 내용은 ▴목조건축 활성화를 위한 제도 개선사항 발굴 및 시범사업 지원, ▴목조건축 조성을 위한 목재수급 지원 및 국내 선도사업 추진, ▴목조건축 기술 및 정보 교류, ▴목조건축 사업추진 및 경험 공유․성과 홍보 등이다.

그중에서도 서울시는 공공건축물 신축 시 목조건축 시범사업을 추진, 목조건축에 대한 시민 관심과 인지도를 높이고 저탄소 친환경 도시 공간을 적극 조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시는 공공 목조건축에 대한 기술․제도적 지도와 자문을 위해 목조건축협회, 목재공학회, 기술인협회 등 관련 기관 전문가로 구성된 '서울시 목조건축전문 자문단'을 운영하여 원활한 시범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아울러 서울시는 시범사업 추진을 통해 관련 기술 역량과 경험 등을 축적하고, 향후 시가 발주하는 공공건축 신축사업에 목조건축을 적용할 분야를 지속 발굴․확대해나가는 한편 자치구가 발주하는 공공건축물에도 목조건축이 널리 적용될 수 있도록 권장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국토교통부'는 국내 목조건축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제도 개선과 다양한 지원 방안을 적극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은 세종시 내 신도시에 설치될 공공시설물에 목재 적용을 확대하기 위한 사업에 들어가 이미 설계 중인 공공청사는 민원실 등 대민공간에 목재 마감을 확대 적용하고 있으며, 앞으로 건립 예정인 공공건축물에도 목재 마감과 목구조를 갖춘 건축물을 단계적으로 반영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일부 공원 내 관리시설, 가로등과 벤치 등을 목재로 설치하는 '목재친화구역' 조성도 병행한다.

'산림청'은 국산 목재를 활용한 목조건축 수요를 견인하고자 공공부문 목조건축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목조건축 품질 향상과 비용 절감을 지원하고자 표준품셈 마련을 위한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도시 내 건축물과 거리를 목재로 전환하는 '목재친화도시', 국산 목재에 적합한 건축사례 확산을 위한 목조건축 실연사업', '국산목재 활용 촉진사업' 등 공공 목조건축 조성에 앞장서고 목조건축의 탄소감축 효과를 정량화할 수 있는 '목조건축 대상 탄소저장량 표시제도' 도입방안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한제현 서울시 제2부시장은 "목조건물은 탄소배출이 적을 뿐만 아니라 단열․내진 등에도 강하고 건축비용과 기간도 적게 소요되는 등 알려진 것 이상으로 장점이 많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서울 시내에 목조건물이 확산되고 목재산업․친환경 건축 등 관련 분야 산업발전에도 도움 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