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17 09:30 (수)
서울시, 인천시와 함께 지역상생과 마이스 경쟁력 강화 두 마리 토끼 잡는다
상태바
서울시, 인천시와 함께 지역상생과 마이스 경쟁력 강화 두 마리 토끼 잡는다
  • 서울포커스 기자
  • 승인 2022.10.04 2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10.5(수) 인천시와 「마이스(MICE) 공동 마케팅 상호 교류 협약」 체결
서울특별시청

[서울포커스신문] 서울시가 인천시와 손을 잡고, 코로나19로 타격을 입은 마이스(MICE, 기업회의포상관광국제회의전시 등)산업의 유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공동 마케팅에 나선다.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 인천시, 인천관광공사는 오는 10월 5일, 인천파라다이스 호텔에서 ‘공동 마케팅 상호 교류’를 위한 협약식을 갖는다. 협약서에는 마이스 유치 확대를 위한 국내외 마이스 공동마케팅 추진, 마이스 행사 외국인 참가자의 양 시도 여행 프로그램 지원금 지원 그 외 공동 마이스 마케팅을 위한 필요 사업 등을 협력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회복세가 뚜렷한 가운데 마이스 수요 역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서울시가 지난해 경기도에 이어 올해 인천시와 협약을 체결하면서 수도권 지역의 상생과 공동협력을 약속하게 됐다.

협약에 따라 양 도시는 각 지역 고유의 문화관광 콘텐츠를 활용한 공동마케팅을 전개하고, 이와 연계한 관광마이스 상품을 개발운영해 지역 상생을 통한 참가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유치 경쟁력도 강화한다는 목표다.

[아이멕스 아메리카(IMEX America), ‘아이티비 아시아(ITB Asia) 등 마이스 대표 행사 참가 공동 마케팅]

먼저, 서울시는 이번달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되는 ‘아이멕스 아메리카(IMEX America, 10.11~11.13.)’와 싱가포르에서 개최되는 ‘아이티비 아시아(ITB Asia, 10.19.~10.21.)’ 등 마이스 전문 전시회에 마이스 민관협력체인 ‘서울 마이스 얼라이언스(SMA)’와 함께 참가, 공동마케팅을 전개한다.

‘서울 마이스 얼라이언스(SMA)’는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이 서울의 마이스 산업 육성을 위해 2011년에 설립한 국내 최대 규모 마이스 민관협력체이다.

내년도 태국, 프랑크푸르트, 멜버른 등에서 열리는 마이스 전문 전시회에도 공동 참가하여, 온오프라인 전방위로 마이스 상품 홍보 및 공동마케팅을 펼칠 예정이다.

이외에도 마이스 전문매체를 활용한 매체(미디어) 광고와 소식지 등 온라인 마케팅과 함께 해외 마이스 주최자 및 의사 결정자를 대상으로 서울과 인천의 매력적인 명소를 소개하는 홍보 여행(팸투어)도 진행할 계획이다.

[외국인 10명 이상 참가, 상호도시 1박 이상 숙박하는 마이스 행사 대상 여행 프로그램 비용 등 지원]

아울러, 외국인 10명 이상․상호도시에서 1박 이상 숙박하는 내용으로 양 도시를 연계한 포상관광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기업에 대해서는 사전 협의를 통해 필요한 제반 사항(지원금, 드론 촬영, 행사 현수막 및 대형 얼음조각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2020년부터 코로나19로 외국인 참가자 수가 크게 감소함에 따라 마이스 지원조건을 외국인 참가자 50명 이상에서 기준 인원을 10명으로 조정했다. 내년에도 포상관광 수요를 감안하여 협약 도시와의 협의를 통해 지원조건을 결정할 계획이다.

최경주 서울시 관광체육국장은 “코로나19로 침체된 관광‧마이스 산업의 조기 회복과 함께 마이스 행사의 유치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역 상생 및 발전에 기여하고자 공동마케팅을 추진하게 됐다”면서, “대표 마이스 도시이자 역동적인 서울시와 대한민국 관문인 인천시의 상호 협력으로 인한 동반 상승(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